미디어 문해력의 힘 - 청소년의 문해력을 키우는 미디어 활용법
윤세민 외 지음 / 유아이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창 MZ 세대 이야기가 떠돈 것 같은데, 최근엔 알파 세대 이야기가 중심이다. 양 손에 미디어를 쥐고 태어난 아이들 말이다. 아기 때부터 식탁에서 미디어를 접하고 말을 떼기 전에 조작할 줄 알며 어느새 초등 학령이 되면 미디어에 통달한 아이들. 어떤 부모들은 그런 조작 능력을 자랑하듯 하곤 한다. 하지만 논술 관련 사교육에 10년 넘게 몸담아 온 나로서는 이 세태를 어찌 해야 하나 싶다. 특히나 2019년부터 코로나를 거치며 한층 더 심각해졌다. 자소와 음소를 연결시키지 못해 아무리 발음해 줘도 제대로 쓸 줄 모르는 2학년이 수두룩한가 하면, 4, 5학년들은 통문장을 제대로 읽어낼 줄 몰라 더듬더듬 하기도 한다. 그러니 긴 줄글을 읽고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올해, 2024년 1, 2학년부터 교과서가 바뀐다. 2022 개정 교육 과정에 따라 국어 시간 시수가 34시간 더 늘어나고 목표에 "미디어 리터리시"가 강조되어 있다. 나라에서도 미래를 책임질 아이들의 심각성을 여실히 느끼고 있는 것이다. 글자를 읽을 수 있어도 그 뜻을 온전히 이해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 점점 긴 글을 읽는 것이 두렵고 부담스러운가 하면 마치 <1984> 속 신어처럼 어휘의 다양한 뜻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니 무엇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까.

<미디어 문해력의 힘>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국출판학회가 한국 사회에 꼭 필요한 도서 발간 사업의 일환으로 출판한 책이다. 무엇보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문해력 증진을 위한 도서이기를 바라며 각계 각층의 미디어 전문가들을 집필진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미디어 문해력을 파악하고 다양한 미디어의 활용 방안과 선진국들의 사례를 통한 시사점과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막상 한 사람의 학부모와 논술 교사로서 읽어 보니 실제로 사용 가능한 활용 방안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보다는 현 실태를 제대로 바라보고 커다란 목표와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각 대학의 교수들로 구성된 집필진들은 일반인들이 읽기 쉬운 형태의 글이 아닌 논문 형식의 글을 빌어 여러 대안을 내놓고 있지만 문해력의 중요성과 필요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고 직접적으로 문해력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나 대안은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학부모 등의 일반인을 위한 책이라기보다는 전문가들이 그 필요성을 깨닫고 앞으로의 교육 방안과 구체적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 때 참고해야 하는 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장 속의 일침들은 무척 공감하며 읽었다. 집에 책이 없는 가정이 얼마나 많으며 함께 책을 읽기보다 놀러다니기 바쁜 가정이 얼마나 많은지 몸소 체험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환경 속에서 아이들은 절대로 책을 읽지 않는다. 하지만 한번 습관이 정착된 아이들은 책의 재미에 스스로 빠져든다. 좋아하는 책이 생기고 작가가 생겨 더 찾아읽고 싶은 정도가 되면, 문해력 걱정은 필요 없다. 각 가정과 정부와 선생님들이 함께 노력해야 할 문제가 아닐까.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