흘러흘러 강물따라 지표 탐험 - 흐르는 강 옆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질까? 똑똑한 책꽂이 36
샤를로트 길랑 지음, 조 엠프슨 그림, 장혜진 옮김 / 키다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커다란 판형의 그림책은 표지에서부터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구불구불 하늘색의 강물이 흘러가는 것이 보이고 강물에 호기심을 갖고 들어가 있는 곰에서부터 강물에 살고 있는 물고기, 물새들, 한 아이는 그 강물에 종이배를 띄운다. 그런가 하면 주변 풀과 나무 사이로 다양한 동물들과 꽃들이 보여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을 한눈에 보여준다.

강물 띠라 지표 탐험하는 내용일 것이라는 것은 알겠는데, "지표"가 뭘까, 아이들이 가장 먼저 물어볼지도 모른다. 지표란, 방향이나 목적, 기준 따위를 나타내는 표지를 말한다고 한다. 결국 이 책은 산 꼭대기에서부터 떨어지는 차가운 물방울들이 모여 물줄기가 시작되고 그 물줄기가 모여 강이 되어 흐르는 상류에서부터 차근차근 그 강물을 따라가는 주변 환경에 대한 이야기다.





첫 페이지를 펼치면 그 강의 발원지(수원)에서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개울물에서 시작한 강물은 침엽수와 낙엽수 사이를 흐르는 와중에 물을 마시러 온 사슴도 만나고 흐르며 바위를 깎아 V자 모양의 골짜기도 만들고 비탈길을 만나 콸콸 쏟아지는 폭포가 되기도 한다. 그렇게 많은 일들을 하며 흐르는 강물은 점점 점점 더 커져서 협곡도 만나고 그런 강물에서 래프팅을 즐기는 사람들도 만난다.


첫 장을 펼칠 땐 몰랐는데 그 다음 장을 넘기려니 책이 죽~ 펼쳐진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강물을 따라 길게길게 펼쳐지는 것이다. 강물을 따라 얼마나 많은 동물들이 살고 있는지 또 사람은 이 강물을 이용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강물이 주변 환경을 어떻게 바꾸어 나가는지 알 수 있다. 그렇게 죽~ 펼쳐진 책은 다시 뒤로 넘겨 계속해서 강을 따라간다. 도시도 지나고 결국 강의 하구에 이르면 바다로 나가는 길을 만나게 된다.


차를 타고 지나가면서 바라보는 강도 언제나 큰 감동을 주지만 가까이에서 바라보는 강은 더 큰 감동이다. 하지만 때론 인간의 이기심에 더러워지기도 하고 편의성으로 물길이 바뀌면 망가지기도 하는 것이 강이다. [흘러흘러 강물 따라 지표 탐험]은 강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고 환경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