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만세 소리는 어디까지 퍼져 나갔나요? - 일제 강점기에서 광복까지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
김정인 지음, 문종인 그림 / 다섯수레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섯수레 출판사의 "왜 그런지 궁금해요" 시리즈는 그림책같은 큰 판형에 백과사전 같은 구성을 띤 책이다. 큼직해서 펼쳐놓고 궁금한 것들을 찾아보기 쉽고 사진이나 그래픽, 그림 등의 자료들이 많아서 이해하기 쉽다. 각 소제목들은 아이들이 궁금해 할 만한, 각 시대별 중요한 것들을 질문으로 담고 있어 호기심이 절로 일고 그에 대한 해답을 바로 알 수 있다.


시리즈의 13번째 책인 <한국인의 만세 소리는 어디까지 퍼져 나갔나요?>는 일제 강점기에서 광복까지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일제 강점기의 시작인 1910년 8월 22일 "한일 병합 조약"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일본은 어떻게 우리나라를 빼았았나요?"라는 제목으로 첫 문을 열고 있는데 아이들로서는 그래도 한 나라가 어떻게 다른 나라에게 나라를 빼앗길 수 있는지 궁금해 할 터. 그것을 한일 병합 조양 문서 사진을 직접 보여주며 외교 문서 한 장으로 국권을 빼앗긴 이야기를 해 준다.




사실 역사를 공부로 하다 보면 중요한 사건을 중심으로 알아가게 된다. 그런데 이 책은 한일 병합이라는 중요한 사건 아래 "나라가 망한 날, 사람들은 무엇을 했나요?"라는 질문으로 커다란 사건 아래, 그 안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알려주고 있다. 단편적인 지식만 공부하면 머리에 남지 않는다. 지식이 지식으로서만 남게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안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생활양식까지 들여다보게 되면 내가 마치 그 속에 살고 있는 듯한 느낌을 가지면 훨씬 더 입체적으로 바라보게 되는 것이다.


때문에 "왜 그런지 궁금해요" 시리즈는 씨실과 날실이 엮이듯 역사를 알아가게 하는 책이다. 단편적인 지식 공부가 아닌 우리의 과거를 돌아보고 이해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진짜 공부라고 생각한다. 많은 자료와 함께 더불어 자세한 질문과 해설을 읽고 나면 정말 왜 그런 일들이 일어났는지, 결과는 어떻게 이어졌는지, 그 결과가 왜 또다른 사건의 원인이 되는지를 이해하게 될 것이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