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국어 개념의 품격 (2023년)
김기택 지음 / 하늘바람출판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 고등학교에 입학해 가장 힘들어하는 과목 중 하나가 "국어"가 되어버렸다. 갑자기 훅! 어려워진 지문들에 자신의 독해력을 탓하고 분명 초등학교부터 배웠을 문법이 진짜 "문법"이라는 단원으로 들어차 시험 범위가 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큰 문제는 "어휘력"이다. 한자어로 가득한 개념어들은 마치 외국어처럼 새로 외워야만 할 것 같다. 그러니 제대로 개념들을 알지 못 한 상태로 국어 공부를 하면 외워야 할 것들이 한가득이다.


<개념의 품격>은 20여년 간 학교와 학원에서 국어를 가르친 김기태님이 기초 개념 공부를 위해 만든 참고서이다. 처음 받아들었을 때 조금 얇은 것 아닌가~ 싶었는데 문학 개념서이기 때문이다. 운문과 산문으로 나누어 지금까지 나왔던 기출 지문들을 중심으로 중요한 개념들을 하나씩 짚어주고 있다. <문제편>과 <해설편>으로 나뉘어있으며 <문제편>을 풀 수 있다면 좋겠지만 함께 펼쳐두고 하나씩 공부해 나가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을 전면으로 내세워 공부할 수 있게 해 두었고 하나하나 뜯어보며 그 안에 담긴 개념을 모두 익힐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무엇보다 <해설편>에서 주요 개념들을 하나로 묶어 설명하고 있어 다양한 방법으로 개념들을 익혀나갈 수 있다. 학생들은 그저 참고서를 보는 데서 그치지 말고 자신의 노트에 자신만의 언어로 다시 개념을 정리해 나간다면 어느새 늘어난 자신의 국어 실력에 놀라게 될 것이다.


머리말에서 저자는 "개념을 정확하게 공부하고자 하는 중등 학생"과 "개념이 부족하여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고등학생을 위한 책"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그만큼 가장 기초적인 개념들을 다루고 있다. 하지만 이 개념들을 제대로 공부하지 않는다면 전범위인 고등학교 공부를 제대로 해낼 수가 없을 것이다. 어렵다고 포기하지 않고 기초부터 하나씩 쌓아나가는 공부를 할 수 있는 참고서가 될 것이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