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 수집가 2 - 백색 공포를 찾아라 고래동화마을 15
김희철 지음, 홍그림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둘째는 무서운 이야기를 정말 싫어한다. 어릴 때부터 유난히도 귀신이나 어떤 사건 등에 반응하며 울음을 터뜨리곤 했다. 하지만 이제 한국나이 10살! 스스로도 조금씩 관심이 가기는 하나 보다. 어느 날은 TV 속 채널에서 그런 이야기를 짜집기 한 어린이 채널을 보다가 혼나기도 하고 또 어떤 날은 친구들과 간 문구점에서 무서운 이야기를 담은 조그만 책을 사오기도 했다. 그렇게 무섭다고 혼자 자지도 못하면서 이제 좀 커가나 보다~ 싶은 것이, 이왕이면 제대로 된 책으로 무서움을 극복했으면 하는 것이 부모의 마음이다.


그렇게 만난 <공포 수집가>는 "공포"를 소재로 하고는 있으나 진짜 공포에 대해 다루지는 않는다. 오히려 여러 사건 등을 통해 스스로 성장해 가는 주인공과 겉으로 무성한 소문 속의 공포에 대한 실체를 마주하게 함으로써 여러가지를 깨닫게 한다.

우선 이 책의 주인공은 공포 채널 무서리 방송국을 운영하는 크리에이터이다. 아이들이 가장 되고 싶은 직업 1위라는 크리에이터를 전면에 내세워 호기심을 북돋는다. 이 주인공 여름이는 1편에서 만난 로지라는 친구와 함께 자신이 좋아하는 공포를 찾아다니며 그 진실을 파헤친다. 하지만 그 공포에 대한 진짜 호기심보다는 자신의 채널에 올려 조회수와 구독자 수를 늘리려는 욕심을 갖고 있다. 1편에 이어 2편에서도 로지의 아빠를 구하는 데 있어 자신이 조회수만 챙기는지 진짜 로지를 돕고 싶은지를 돌아보며 조금씩 성장해 나간다.


"공포"를 주제로 한 아이들 이야기가 전혀 없는 건 아니다. 해외에서부터 유명한 <구스범스> 같은 책은 어린이 읽어도 소름이 돋고 오싹한 책이다. 그러니 <공포 수집가>가 진짜 무서운 책이라고 할 수는 없다. 그보다는 공포 채널을 운영하며 여름이가 알아야 하고 배워나가야 하는 것들을 통해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거기다 전설이나 신기한 소문은 덤! 다만 이야기 호흡이 마치 유튜브 속 서술처럼 짧다 보니 이야기가 자연스레 이어지게 느끼기보다는 짧막짧막한 유튜브 영상을 보는 느낌이라 조금 안타깝기는 했다. 이왕이면 문학 작품으로서 아이들 흥미를 끌어당기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공포수집가 #고래가숨쉬는도서관 #공포채널 #초등동화 #중학년동화 #공포동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