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신 쫓는 비형랑 상상 고래 22
백혜영 지음, 화요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형랑이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으신지? 일연 스님의 <삼국유사>에 등장하는, 귀신 부리는 왕자가 바로 비형랑이다. <삼국유사>는 항간에 떠도는 이야기들, 신화나 설화도 모두 포함한 역사책이므로 그 가치가 높다. 남들이 볼 때는 모두 거짓같은 이야기일지라도 신화에 담긴 의미가 있듯 설화에도 그 바탕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인지 비형랑이라는 인물에 대한 궁금증은 언제나 호기심 뿜뿜이다.


<귀신 쫓는 비형랑>은 바로 그런 비형랑을 소재로 하여 현대 속 비형랑의 이야기로 재탄생시킨 책이다. 교보문고 스토리 공모전 동화 부문 수상작인 만큼 재미와 교훈이 가득하다. 작품 첫 장에 <삼국유사> 속 비형랑이 등장하는 문장을 삽입하여 아이들에게 그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이런 신기한 이야기뿐 아니라 웹툰에서나 볼 법한 일러스트도 이야기 몰입에 한몫 하는 것 같다.


비형랑은 현재 귀신을 관장하는 신도와 울루의 부탁으로 "길달"을 잡으러 인간 세상에 내려와 있다. 어디 있는지 전혀 알 수 없어 아이의 모습을 하고 요즘 아이들에게 인기라는 "초통령숲"을 들락거리다 길달의 흔적을 발견하게 된다. 이제 그 안에서 길달을 잡아야 한다. 기묘초 6학년 3반으로 전학 온 비형랑은 범상치 않은 기운과 이상한 아이들을 관찰하며 길달의 뒤를 쫓는다.

사춘기가 되어가면 아이들에겐 부모보다 더 중요한 관계가 친구이다. 그런데 그 친구 관계가 영 마음대로 되지 않고 그러다 보면 의도치 않게 상처주는 말, 태도, 행동을 하게 되기도 한다. 하지만 그 관계를 이어가기 위해선 자신의 마음을 마주 보고 진실된 태도로 대해야 한다는 사실을 아이들은 여러 과정을 통해 배워간다.

책이 두껍지 않아서 3학년 정도면 충분히 읽을 수 있을 만하다고 생각하지만 어느 정도 친구 관계에 고민중이었던 친구들은 훨씬 책을 깊게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과연 주변인 중 누가 길달일까 추측하며 미스테리 작품으로 읽어도 무방하다. 책의 말미에 비형랑의 선택에 의해 어쩌면 다음 권이 나올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 봤는데 시리즈로 나오며 즐거운 학창 생활과 귀신과 우리 역사가 버무러지면 더 재미있을 것 같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귀신쫓는비형랑 #교보문고스토리공모전 #수상작 #초등동화 #중학년이상 #고래가숨쉬는도서관 #상상고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