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키와 순임의 대모험 - 상 키키와 순임의 대모험
김일동 지음 / 프로방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예쁜 책을 만났다. <키키와 순임의 대모험>은 팝아티스트이자 소설가인 작가가 글을 쓰고 그림으로 엮은 책이다. 팝아티스트여서 그런지 몰라도 이 책 속 그림들이 단순한 그림책 그림인 것 같으면서도 화려한 색감이나 그래픽 등이 왠지모르게 마음을 건드린다. 상, 하 2권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악어 키키와 악어새 순임의 보물선을 찾기 위한 여정을 그리고 있다.


처음엔 그저 단순한 동화책 정도로만 여겼다. 하지만 책을 읽어나갈수록 책의 구성이나 내용면에서 여러모로 감탄하게 된다. 악어 키키의 낚시로 시작하는 이 책은, 곧 키키의 뒤 야자수 나무에 둥지를 튼 순임의 등장과 함께 두 사람의 보물선을 찾는 여행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이 둘의 여정에는 많은 이들을 만나고 헤어지는 과정이 더해지고 최종 목적지라 여겼던 흰고래를 만난 후에는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든다.




책은 읽는 사람의 경험이나 배경지식 등에 따라 다르게 읽힐 것이다. 그러므로 <키키와 순임의 대모험>을 읽는 어린이들과 나는 분명 다르게 느낄 것임에 틀림없다. 아이들의 경우 키키와 순임의 엄청난 대모험이라고 여길 수 있고 신나는 여행 속 친구들과의 우정과 착한 심성이 얻을 수 있는 권선징악이라는 교훈을 깨달을 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책을 읽어나가며 아주 예전에 읽었던 파울로 코엘료의 <순례자>가 생각나기도 하고 "욕심"을 부리면 과거로 돌아가 같은 여정을 밟게 되는 이야기를 통해 불교에서 말하는 윤회의 굴레를 떠올리기도 했다. 작가 또한 프롤로그를 통해 "이끌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니 어쩌면 이 책은 나 자신을 찾아가는 여정의 이야기일지도 모르겠다.


어떻게 읽어도 무관하다. 재미있는 이야기 속에 자신의 이야기를 대입하고 자신의 상황을 되돌아 볼 수 있다면 훌륭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등장인물 속에서 지나치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키키와 순임의 이야기는 감동을 주기 때문에 그것만으로도 즐거운 독서가 될 것이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