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흐르는 강 : 한나와 천 년의 새 거꾸로 흐르는 강
장 클로드 무를르바 지음, 임상훈 옮김 / 문학세계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꾸로 흐르는 강>이라는 제목에서 "거꾸로" 글자가 거꾸로 뒤집혀 씌여 있다. 이 작은 디자인 만으로도 눈길을 확 끈다. 도대체 강이 왜 거꾸로 흐르는지, 표지 속 깊은 골짜기의 강 앞에 서 있는 이 소녀는 누구인지, 커다란 배낭을 메고 어디를 가려는 것인지.


<거꾸로 흐르는 강>은 2권의 책이다. 1편은 "토멕과 신비의 물"이고 2편이 "한나와 천 년의 새"인데, 대부분 이렇게 짝을 이루는 책 중 한 권만 읽어도 상관은 없겠으나 <거꾸로 흐르는 강>만큼은 두 권 모두 읽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1편 "토멕과 신비의 물"은 토멕이 우연히 한나를 만나고 한나를 쫓아 신비의 물을 찾아 떠나는 여정이다. 사실 이 1편 만으로도 훌륭한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1편의 경우 <트리갭의 샘물> 등 마시면 영원히 살며 죽지 않는 물에 대한 이야기이고 어떤 주제보다는 토멕이 그 강을 찾아 떠나는 여정이 주를 이룬다. 2편 "한나와 천 년의 새"는 토멕이 한눈에 반했던 한나의 이야기이다. 1편에서 헤어졌다 만나며 함께 여행을 마무리하지만 헤어졌던 동안의 이야기라든가 처음 한나가 길을 떠나게 된 경위 같은 것들은 자세히 설명이 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2편은 1편의 에필로그 같은 책이라고 봐도 무방하지만 2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의미를 갖는다.


"한나와 천 년의 새"는 한나가 토멕에게 이야기하듯, 편지를 쓰듯 서술된다. 앞으로 함께 하기로 한 만큼 자신의 지난 이야기들을 들려주는 한나는 자신이 어떤 생각으로 여행을 떠났고 토멕을 만나 어떤 마음이었으며 새로운 여행 속에서 어떤 일들을 겪었는지 무척 흥미롭게 들려주고 있다.


책 속엔 판타지적 요소가 가득하다. 실제로 이런 일이 가능할까라는 생각보다는 척박하고 힘든 삶 속에서도 꿋꿋이 삶을 이어가는 사람들을 통해 용기와 힘을 얻을 수 있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거꾸로흐르는강 #한나와천년의새 #문학세계사 #아스트리드린드그렌기념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