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브르 곤충기 6 - 파브르와 손녀 루시의 큰배추흰나비 여행 파브르 곤충기 6
장 앙리 파브르 지음, 지연리 그림 / 열림원어린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브르 곤충기> 시리즈는 <시튼 동물기>와 함께 우리가 어렸을 적부터 당연히 읽어야 할 시리즈 중 하나였다. 책이 많지 않던 시절, 곤충과 동물에 관한 많은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는 전무후무한 책이 아니었을까. 단순히 지식만 알려주는 책이었다면 이렇게 오래 사랑받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이 이야기들 안에는 감동과 교훈까지 담겨있어 책을 읽는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배경지식을 쌓으며 재미도 느낄 수 있었을 것이다.


시간이 흘러흘러 우리 아이들을 위한 <파브르 곤충기>는 아주 예쁜 표지와 그림으로 더욱 읽고 싶게 만들어졌다. 책 속에서는 파브르가 손녀 루시와 함께 큰배추흰나비를 관찰하며 알게 된 것들이 하얀날개의 엄마인 큰배추흰나비의 여정에서부터 출발한다. 노래를 부르며 비행중인 큰배추흰나비는, 여러 나무와 밭을 날며 자신이 알 낳기 적당한 곳을 찾는다. 양상추도 완두콩 잎도 아닌 바로 양배추 밭을 찾아서. 그리고 곧 알을 낳는다.





사실 책 내용은 아주 단순하다. 큰배추흰나비가 알을 낳고 그 알에서 깨어난 애벌레들이 고치가 되고 그 고치가 큰배추흰나비가 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큰배추흰나비가 알을 낳은 곳이 탱자나무와 양상추가 아닌, 양배추에 낳았다는 것과 그렇기에 큰배추흰나비 애벌레는 바로 그 양배추를 먹으면서 자란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렇게 많이 낳은 알들은 깨어나자마자 자신의 알 껍질을 먹고 힘을 얻고 곧 양배추를 먹으면서 자란다는 사실이나 알벌, 배추나비고치벌, 배춥벌레살이금좀벌 등과 천적이라는 사실 등을 하얀날개를 통해 알게 된다. 나비가 된 하얀날개의 여정에서도 마찬가지다. 나비와 나방의 차이점이나 짝짓기를 거절하거나 수용하는 방법, 다시 알을 낳기 위해 돌아온 양배추 밭의 이야기까지 나비의 한살이를 배울 수 있다.


우리는 봄이 되어 팔랑팔랑 날아다니는 어여쁜 나비의 모습만 보게 되지만 사실 이 나비가 탄생하기까지의 모습이 어떻게 다른지, 무엇을 먹고 자라는지 등은 잘 알지 못한다. 하지만 <파브르 곤충기>를 통해 나비의 생태뿐 아니라 큰배추흰나비 애벌레는 양배추를 모조리 먹어치우기 때문에 해충이라는 사실까지 알게 된다. 오랜만에 읽은 <파브르 곤충기>는 역시는 역시구나~ 싶었다. 단순히 지식을 넘어 이야기로 자연을 이해하게 되는 책이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파브르곤충기 #큰배추흰나비 #초등과학 #초등중학년 #생태 #과학동화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