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역사 - 세계를 탐구하고 지식의 경계를 넘다
윌리엄 바이넘 지음, 고유경 옮김 / 소소의책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공부하다 보면 역사에서 과학이 차지하는 부분이 얼마나 큰지 알게 된다. 과학을 제외하고서도 정치나 경제 분야로도 설명할 수 있겠지만 인류 역사에서 과학의 발전으로 얼마나 많은 변화가 있었는지를 보면 역시 과학을 간과할 수 없다.


<과학의 역사>는 역사에서 과학만 따로 떼어내 과학의 첫 시작에서부터 현재와 미래의 과학까지 차근차근 설명하는 책이다. 인류는 "호기심"에서부터 과학을 발전시켜 왔다. 있는 그대로가 아닌 쓸모에 의해 조금씩 바꾸고 만들어내고 응용하면서. 그런 과학의 발전을 통사로 읽는다는 건 아주 경이로운 일이다.


사실 과학만 따로 떼어내 설명하다 보니 여기 저기로 왔다갔다 하는 통에 조금은 산만한 느낌이 없지 않지만 전체 역사에서 과학만 놓고 설명한다고 생각하고 그 과학 부분을 잘 따라가며 읽다 보면 조금씩 지식이 더해지는 느낌이다. 특히 이 책의 좋은 점은 서양인의 입장에 편중되어 서술되지 않고 각 지역별 과학의 발전을 고루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세계사를 공부하다 보면 모든 역사가 처음부터 현대까지 너무 유럽과 미국에 치우쳐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자주 들었다. 하지만 이 책에선 중국의 종이 발명을 아주 중요하게 다룬다든지 동남아와 중동 지역의 과학 발전까지 놓치지 않고 중요하게 다루고 있어 의미있게 공부가 가능하다.


또다른 장점은, "어떤 과학자의 어떤 발견" 정도에서 끝나는 지식이 어떤 과정을 통해 어떻게 발견이나 발명되었는지 비하인드 스토리 같은 것들을 알 수 있게 된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기술이나 중요 분야의 과학사뿐 아니라 의학을 포함하여 현대의 과학까지 포함하고 있어 아주 흥미로웠다.


과학 기술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여전히 인류의 모습을 바꾸어 나갈 것이다. 특히나 인공지능 등이 발전하며 앞으로 어떻게 우리의 모습이 바뀌어 나갈지 상상할 수조차 없게 되었다. 그럼에도 과학사를 돌아보며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은 없는지 인류와 지구 환경의 발전을 위해 무엇을 노력해야 하는지 등을 고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과학의역사 #윌리엄바이넘 #소소의책 #과학사 #과학 #역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