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 그린 - 버지니아 울프 단편집
버지니아 울프 지음, 민지현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버지니아 울프의 책은 언제나 도전 목록이다. 지금껏 여러 번 도전했으나 제대로 읽은 건 한 번도 없는 것 같다. 이번 <블루 & 그린>이라는 단편집은 "단편집"이니까 괜찮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역시나 도전이었다. 장편소설보다 단편이 훨씬 더 어렵다는 사실을 간과한 결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미있었다고 하고 싶다. 버지니아 울프의 문학적 특징이 단편이기에 잘 드러났기 때문이고 무엇보다 미완성된, 그녀의 글 조각들을 읽을 수 있는 기회였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 책은 두고두고 생각날 때마다 읽을 예정이다.


맨 앞부분을 차지하는 "블루&그린"은 책 제목을 대표하고 있는 만큼 버지니아 울프의 사진 찍듯 묘사하는 특징을 아주 잘 드러내고 있는 단편이다. 줄거리나 상황 설명 없이 그저 초록초록한, 또한 푸릇푸릇한 장면들을 묘사한다. 블루는 나에게 익숙한 색은 아니어서 블루보다는 봄의 그 초록초록한 묘사가 훨씬 와 닿았다. 이 또한 40 중반을 넘어가며 깨닫게 된 것이지만. 이후 이어지는 몇몇 단편들은 그저 혼란스러울 뿐이다. 분명 대사도 있고 묘사도 있고 한데, 도대체가 "그래서 뭐..."라는 말이 절로 나오는 거다. (사실 버지니아 울프의 글을 읽으며 이런 말을 하면 안된다. 그저 받아들여야 할 뿐.) 도대체가 익숙해지지 않는 이 사실적으로 들여다 보는 듯한 한 장면, 한 장면의 단편들은 따라서 계속해서 나에게 "고스란히 받아들여!"라는 도전 단편들이 될 것 같다.


하지만 "프라임 양"부터는 조금 다르게 느껴졌다. 무엇보다도 "불가사의한 V양 사건"은 현대 사회의 익명성과 간섭하지 않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작품이라 특히 더욱 공감했던 것 같다. 그저 잘 살고 있을 거라고, 다들 다 그렇게 살지 않느냐고 적당히 무관심하게 사는 것이 우리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하고. 그런가 하면 "존재의 순간들"은 <올랜도>를 슬쩍 생각나게도 하는 조금은 미스테리한 분위기를 풍기기도 한다.


무척 다양한 느낌의 단편을 한 권으로 읽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다. 그리고 언제나 도전이 된다는 점도. 버지니아 울프의 책들을 읽을 땐 버지니아의 삶이 항상 먼저 생각나서 언제나 우울 모드에서 시작되는 것 같다. 둘을 떼어놓고 글만으로 읽어야지, 하다가도 또다시 글 속에서 작가를 찾게 되는 것이다. 아마도 더 오랫동안 그녀의 책들은 내게 숙제와 도전이 될 것 같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버지니아울프 #블루&그린 #더퀘스트 #단편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