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과학 진짜 문해력 3-1 초등 과학 진짜 문해력
아꿈선 교수학습자료개발연구소 지음 / 창비교육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집 둘째, 늦둥이가 드디어 3학년이 되었다. 초등 엄마들이 가장~ 긴장한다는 초등 3학년.

지금까지는 진짜 공부를 시작하기 전의 워밍업이었다면 이제부턴 진짜 지식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가치관을 성립해가며 나름대로의 의견을 쌓아갈 수 있는 나이이자 학년이다. 엄마들은 갑자기 아이들이 어려워한다는 3학년을 두려워 한다. 하지만 막상 주위를 둘러보면 그저 두려워만 할 뿐 무엇을 해야하는지 우왕좌왕이다.


사실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이유는 하나다. 늘어난 과목인 사회와 과학에 등장하는 수많은 어휘들!

그전까진 친절하게 풀어서 설명해주던 교과서들이 이제는 도대체 이해할 수 없는 "한자어"들로 가득하고 평소 일상생활 속 대화만 했던 아이들이라면 이 종잡을 수 없는 어휘들 속에서 어찌할 줄을 모르는 것이다.


하지만 이 어휘들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넘어간다면 사회와 과학에서 배우는 지식을 받아들이기는 커녕 칠판만 그저 쳐다보다 올 확률이 크다.








<초등 과학 진짜 문해력>을 만나 마음 든든하다.

원래는 봄방학 동안 미리 받은 교과서를 한번 읽힌 후 첫 개학날 보내리라~ 했지만 일상에 휘둘려 계획 실패! 그나마 미리 준비해 둔 자습서로 위안을 삼는다.


자! <초등 과학 진짜 문해력> 과학편을 들여다 보자.

목차를 보니 교과서 내용 그대로~ 따라간다. 그러니 학교 수업 전, 관련 어휘를 한번 읽고 예습을 할 수 있고 수업 후에는 한번 더 읽고 확인하며 배운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한 챕터를 시작하는 페이지는 "한눈에 읽는 개념지도"로 그 과에서 배울 대강의 내용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본문에 들어가면 아주 자세히 교과서 속 어휘를 설명해 준다. 정의뿐만 아니라 이해를 돕기 위한 자세한 예시가 있어 아이들은 그저 읽을 뿐이지만 학교에서 배울 내용을 충분히 예상하고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뒤쪽의 "문해력 튼튼" 페이지가 눈에 띄었다. 본문은 교과서 속 어휘에 집중한다면 "문해력 튼튼" 페이지는 기사 지문을 읽고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페이지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저 기사만 있는 것이 아니라 기사를 통해 추측한 내용과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적는 페이지도 있어 훨씬 도움이 된다.





그런가 하면 앞 어휘와 관련된 "탐구생활"이나 "실험실" 페이지 등을 통해 한번 더 응용하고 지식을 넓힐 수 있도록 돕는다. 


이제 등교한 지 1주차라 교과서 수업을 나가지 않았다. 아마 이번주가 정리되면 다음주부터는 본격적으로 교과서 수업이 진행될 듯. 그때를 위해 이번주 주말부터 함께 미리 <초등 과학 진짜 문해력>을 살펴보고 수업을 받고 오면 다시 한번 꼼꼼히 짚어봐야겠다. 일일이 하나씩 사전을 찾아봐야 하나 걱정했는데 정말 든든한 과학사전 하나 둔 듯!


#초등3학년문해력 #초등과학진짜문해력 #과학 #사회 #문해력 #초등교과서 #초등교과 #초등과학


http://aladin.kr/p/6zHC2


http://aladin.kr/p/3zHC1



*창비교육으로부터 제품만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