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연
앨마 카츠 지음, 이은선 옮김 / 현대문학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연>이라는 제목이 무언가 마음 속 상태를 나타내는 줄 알았다. 페이지를 펼쳤더니 깊은 바다 이야기가 나온다. 마지막 책장을 덮으니 처음 생각했던 그 의미와 중복적인 의미를 니닌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 이 소설의 감상 또한 심연이다. 한숨이 깊게 쉬어지는, 알 수 없는 묘한 감정이 생긴다.


1912년 타이태닉 호가 침몰했다. 우리가 아는 타이태닉 호의 이야기는 거의가 영화 <타이타닉>이 아닐까 싶은데 이 책을 읽으며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됐다. 화이트 스타 라인이 발주한 초대형 여객선 3척은 올림픽과 타이태닉, 브리태닉 호다. 그 중 가장 큰 브리태닉 호는, 그러니까 타이태닉 호의 자매선이다. 이 브리태닉 호가 타이태닉 호가 침몰한 지 꼭 4년 만에 같은 운명을 맞는다. 타이태닉 호는 화려함이었다면 브리태닉 호는 제 1차 세계대전 중이었기에 병원선으로 개조하여 다친 군인들을 운반하다가 독일군 기뢰와 측뢰에 1시간 만에 전복, 침몰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이 두 여객선에서 기적처럼 살아남은 이가 있으니 그가 바로 바이올렛 제솝이다. 작가는 이 생존자 바이올렛 제솝에 실존 인물이었던 애스터 부부나 구겐하임 부부에 앤 헤블리라는 가상의 인물을 더하여 무척 극적인 소설을 탄생시켰다.


첫 페이지의 끝도 모르게 바다 속으로 가라앉는 장면에서부터 1912년과 1916년을 넘나들며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방식, 여기에 더바사라는 세이렌 같은 초자연적 존재와 유령 이야기까지 더해져 소설은 미스터리와 서스펜스, 공포까지 이른다. 점점 이야기가 풀려나갈수록 뭔가 알 듯 모를 듯, 주인공 애니의 이야기를 따라가며 이리저리 짜맞추다 진실을 마주하는 순간, 이렇게까지! 인간의 욕망이 어디까지일까 생각하게 된다.


현실과 너무나 멀 것 같은 유령에, 전설 속 인물이 등장하는 이야기이지만 실재했던 사건과 실존 인물들을 잘 버무려 충분히 공감하고 빠져들게 하고 있다. 앨마 카츠라는 작가를 기억하게 될 것 같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심연 #앨마카츠 #H #고딕유령 #미스테리 #서스펜스 #심리스릴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