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왜 여행하는지 알려 줄까? 자연 속 탐구 쏙 5
레이나 올리비에.카렐 클레스 지음, 스테피 파드모스 그림, 박서경 옮김 / 상수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인가 해 뜨는 걸 보러간다고 정동진을 방문했다가 전선 위에 앉아 있는 "제비"를 보았다. 세상에~! 도시에서만 자랐기에 책으로만 보던, 사진으로만 보던 바로 그! 제비였다. 어떻게 그렇게 사진과 똑같은 색에 무늬를 지녔는지 보고, 또 보고 감탄에 감탄을 금치 못했다. 실제로 본 제비는 생각보다 훨씬 작았다. 그리고 바로 떠오른 지식 ㅎㅎㅎ(주입식 교육의 폐해인가!) 철새인데다 귀소 본능이 뛰어나 작년에 지었던 집으로 돌아온다는 바로 그 제비! 도대체 어떻게 그렇게 멀리 떠났다가 다시 돌아오는 걸까!


<내가 왜 여행하는지 알려 줄까?>라는 책은 바로 그렇게 먼 거리를 이동하는 동물들에 대한 책이다. 비록 아홉 종류의 동물밖에 나오지 않지만 비슷한 습성을 가진 이 동물들을 통해 다른 동물들의 먼 이동도 이해하게 되지 않을까?






본문에 들어가면 아주 큰 판형의 책 가득 동물이 떡! 하고 나온다. 그림이 아주 커서 시원시원한 느낌이 드는데 세밀화는 아니지만 생각보다 특징을 아주 잘 표현하고 있어서 이 큰 그림이 아주 유용하다. 첫 장에는 이 커다란 그림과 함께 얼마나 먼 거리를 이동하는지 "왜" 이동하는지가 간략하게 소개된다.






그러고 나면 구체적인 설명으로 들어간다. 생김새를 쪼개서 보기도 하고 서식지를 지도로 보여주는가 하면 무엇을 먹고 천적은 누구인지, 생태는 어떤지. 세 번째 장으로 들어서면 아주 구체적인 이동 경로를 보여주고 자세한 이유도 설명한다. 이렇게 읽고 나면 이 동물에 대해 모든 것을 알게 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무엇보다 반가운 것은 우리나라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동물이 많다는 것이다. 말로만 듣던 동물들의 이동과 생태에 대해 읽고 나면 그 동물이 더 가깝게 느껴지지 않을까? 또한 이동의 이유도 알게 되니 모든 행동에 이유가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될 것이다.


*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내가왜여행하는지알려줄까? #상수리 #최고의동물모험가들 #자연속탐구속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