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달래꽃 저문 자리 모란이 시작되면 - 한국의 대표적 서정시인 김소월과 김영랑의 아름다운 시 100편
김소월.김영랑 지음, 최세라 엮음 / 창해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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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월과 김영랑 시인 둘 다,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시인들이다. 그들의 시 또한 국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시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이 둘을 이렇게 하나로 묶을 수 있다는 사실이 신기하기만 하다. 학교에서 공부할 때 대부분 일제강점기 시인들을 연달아 공부하므로 이 둘만 따로 떼어서 생각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책의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대중에게 친숙한"이라는 표현을 뒤집어보면 '한 가지 이미지로 고정되어 있는'이라는 뜻도 된다"...(4p)며 "소월을 이별의 정한과 그림움을 표현한 시인으로, 영랑은 언어를 조탁하여 음악성을 추구한 시인으로 기억할 뿐 두 시인의 작품세계를 깊고 넓게 이해하려는 노력은 부족했던 게 사실"...(4p)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저자는 시인들의 각 50편의 시를 각각 담아 최소한 더 넓고 깊게 이들의 시를 다른 방향으로 바라봤으면 하는 마음을 담았을 것이다.


학창 시절 언제나 시를 분석하도록 배웠기 때문인지 온전히 시를 즐기지는 못하게 됐다. 그럼에도 더 어린 시절 시를 좋아했던 경험으로 이렇게 저렇게 꾸준히 시대해 왔다. 더이상 분석하지 않고 그저 그대로 내 마음 가득히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럼으로 좋아하게 된 시도 당연히 있어서, 이번 책도 그런 마음으로 읽었다.


책은 왼쪽 페이지에 각 시인의 시를 교차해서 보여주고 오른쪽 페이지에는 저자의 간단한 해설이 덧붙여진다. 이 해설을 읽기 전에 온전히 시를 음미해 본다. 교과서 속에서 만난 시들이 꽤 많지만 오랜만에 분석이 아닌 감성으로 접해 본다. 그러고 나서 해설을 읽는다. 그렇게 알아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그저 '그럴 수도 있구나' 정도로 받아들인다. 페이지를 넘길수록 두 시인의 독특한 어조를 구분하게 된다. 무엇보다 "서정 시인"으로 불리는 두 시인의 시를 읽다 보면 가슴이 촉촉히 젖는다.


시를 읽기 좋은 날이 따로 있을까. 그저 읽고 싶을 때 아무 페이지나 펴서 잠깐 읽어도 좋고, 이번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쭉~ 따라가며 읽는 것도 신기한 경험이다. 자주 읽지 않아도 가끔 시집을 구매하게 되는 이유는, 다른 문학이 채워줄 수 없는 감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히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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