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누는 깨끗깨끗 요리조리 사이언스키즈 13
세실 쥐글라.잭 기샤르 지음, 로랑 시몽 그림, 김세은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리조리 사이언스 키즈" 시리즈는 프랑스 Nathan 출판사에서 만든 생활밀착형 과학교재이다. 미래 교육을 위한 융합형 자연과학 교육 방식인 STEM 교육 방침에 따라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고 있다. 그 시리즈의 13번째 주제는 바로 "비누"이다. 비누라니~! 한 번도 과학의 소재가 비누가 될 거라고 생각해 보지 않았다. 하지만 생각해 보면 세제를 배울 때 여러가지 화학 반응이나 깨끗해지는 원리 등을 배웠던 기억이 있다.






비누편 역시 "요모조모 알아보기"에서부터 시작한다. 이 페이지는 일반 과학 지식책이 그렇듯 원료에 대한 일반적 지식을 알려주는 페이지다. 하지만 그것조차 이 시리즈는 융합을 시도한다. 모양이 어떤 도형과 비슷한지, 비누를 사용해서 할 수 없는 건 무엇인지(용도), 원료는 무엇인지 등부터.






그 이후는 역시나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페이지로 가득하다. 사실 이 책을 보여주면 아이들은 지금 바로! 비누를 집어들고 따라할 게 분명하다. 그러니 이 책을 아이에게 줄 때에는 먼저 아이에게 잘 알려주고 약속 먼저 하기! ㅋㅋ 그리고 욕실에서 마음껏 실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지 않을까?


역시나 구성이 좋다. "비누 튕기기"를 통해선 왜 미끄러울 땐 비누가 튕기는지, 투명한 용액과 불투명 용액, "투명한 막 만들기"에선 분자들의 성질을, "기름과 비누 섞기"를 통해 비누 분자의 성질 등을 알아낼 수 있다. "알아낼 수 있다" 대놓고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실험을 통해 알아내는 것이다. 물론 실험만 하면 이 "앎"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그러니 꼼꼼하게 실험 후 왜 그런 현상이 일어났는지 함께 알아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비누는깨끗깨끗 #요리조리사이언스키즈 #아름다운사람들 #과학동화 #실험 #STE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