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독서광의 유쾌한 책 읽기
김의기 지음 / 다른세상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처음에 "책에 대한 책"을 읽기 시작한 건 이렇게 많은 책들 중에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몰라서였다. 다른 사람들, 특히 책까지 낼 정도의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책을 읽으면 실패할 일이 없지 않을까 싶어서였는데 어느새 책에 대한 책을 읽고 나면 내가 읽은 책과 그가 읽은 책을 비교하게 되었다. 그만큼 내가 읽은 책이 많아지기도 했고 나름의 생각이 깊어지기도 했기 때문이리라. 내가 읽고 해석한 것이 다르다고 실망하지 않는다. 각자가 경험하고 살아온 것이 다르고 가치관이 다르므로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 하며 오히려 시각이 넓어지는 느낌이다. 그래서 아직도 "책에 대한 책"을 좋아한다.


이번에 읽은 책은 <어느 독서광의 유쾌한 책읽기>이다. 그 어느 때 읽은 책보다 우리가 "명작"이라고 부르는 책들이 많았다. 때문에 읽지 않은 책보다 읽어봤던 책이 더 많았던 것 같다. 때문에 내가 읽었던 책을 다시 한 번 복기하고 함께 비교해 보고 다시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아주 많~이 들게 했던 책이다.


하지만 솔직히 이 책에는 각 책에 대한 줄거리가 너무 많다. 책에 대한 설명이 너무 자세하고 길다 보니 읽어보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마치 책을 읽은 듯한 느낌이 들 수도 있지만 책에 대해 욕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왜 스포일러냐고 고개를 돌릴지도. 나 또한 읽지 않은 작품은 일부러 제쳐두고 읽었던 작품만 읽으며 차근차근 돌아보았다. 읽지 않은 작품들은 언젠가 꼭~ 읽고 다시 비교해 봐야지~하면서.


생각도 못했던 포인트를 발견하면 기쁘다. 왜인지 줄거리만 파악하거나 주인공에 공감하려고 급급했던(아마도 조금 공감이 안 됐기 때문에 일부러 더 공감하려다 보니 그랬나 보다) 작품들이 특히 그렇다. 아름다운 문장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막 반성도 되고..ㅋㅋ


책을 시작할 땐 언제나 차분히, 천천히 음미하며 읽어야겠다~ 하다가도 막상 책장을 열고 읽기 시작하면 여러 여건 때문에 후다닥 읽어버리게 되는 경우가 가끔 생긴다. 그래서 중간중간 이런 책에 대한 책을 읽게 되는 것 같다. <어느 독서광의 유쾌한 책읽기>는 특히 우리가 고전 명작이라고 부르는 인생에 도움이 되고 꼭 읽어야 하는 책들에 대한 이야기라 훨씬 더 도움이 되고 독서에 대한 열망이 뿜뿜했다.


#어느독서광의유쾌한책읽기 #다른세상 #김의기 #고전 #명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