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안으면 들리는 사과밭 문학 톡 7
로르 몽루부 지음, 김영신 옮김 / 그린애플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와 제목이 굉장히 동떨어져서 표지만 보고서는 내용을 전혀 짐작할 수 없다. 단지 표지 위쪽에는 "장애에 대한 옳은 질문을 던지는 환상 동화"라는 작은 소제목이 있고 그것을 보고야 주인공 아이에게 장애가 있나보다 싶다.


첫 페이지를 넘기고 동화를 읽기 시작하면 10살인 올가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런데 이 올가에게 장애가 있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다만 올가네 가족이 모험을 떠난다며 이사를 무척 많이 다닌다는 것, 그런 생활이 싫은 것이 아니라 올가는 매번 새로운 곳에 대한 호기심을 가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니 이 가족은 무척 긍정적인 가족이다. 무엇보다 새롭게 도착한 장소인 4층짜리 집의 모습을 보면 읽는 독자 또한 모험을 하고픈 호기심이 발동한다. '나도 저런 집에 한 번 살아보고 싶다'고.


올가네 가족 또한 이 집이 무척 마음에 든다. 비록 무척 낡고 더럽지만 이 가족은 하루 푹~ 자고난 뒤 쓸고 닦고 꾸미면서 이 집을 새롭게 바꿔나간다. 그러다 올가는 발견한다. 새로운 벽지를 붙이기 전 뜯어내던 옛 벽지 속에 아주 작은, 손바닥만한 문이 있다는 것, 그곳엔 아마도 누군가 있을 거라는 사실을. 하지만 문은 잠겨 열리지 않고, 아무리 두들겨도 문은 열리지 않는다. 그 날 저녁을 먹은 후 산책을 나간 부모님은 다음날까지 돌아오지 않았다. 자! 이제 모험이 시작된다.


열 살의 아이가 집에 혼자 남겨지면 무섭기 마련이다. 특히 올가는 이 집으로 이사온 지 이틀째인데다 자신이 이해할 수 없는 문도 발견한 상태며 한 번도 올가 혼자 남겨두지 않았던 부모님이 집에 돌아오지 않으신 거다. 하지만 올가에겐 언제나 자신을 지켜주는 고양이 무슈와 어릴 때부터 함께 했던 인형, 자신을 도와주려는 것이 분명한 고블린도 있다. 그러니 아이는 힘을 내어 부모님을 찾기 위한 모험을 떠난다.


그러고나면 표지가 조금 이해된다. 들리지 않는 장애를 가진 올가에게 지금까지 어렵고 힘든 일은 별로 없었다. 언제나 부모님과 고양이 무슈가 함께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부모님이 계시지 않은 상황에서도 그동안 부모님이 보여주신 긍정적 감정과 용기, 사랑은 올가가 힘을 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가장 위험에 처했을 때 자신의 장애가 사실 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해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다른 사람은 없는데, 나만 갖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때로는 남과 다르다는 것이, 남들은 그것이 부족함이라고 할지라도 자신의 장점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올가의 모험이 올가를 더욱 탄탄하게 했을 것이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꼭안으면들리는 #그린애플 #사과밭문학톡 #포옹으로듣는아이 #모험 #초등동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