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 파는 아이, 곡비 - 제29회 눈높이아동문학상 대상 수상작 고학년 책장
김연진 지음, 국민지 그림 / 오늘책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곡비"는 직업이다. 조선시대, 양반들이 죽으면 대신 울어줄 곡비를 찾는다. 처음 이 직업에 대해 알게 됐을 땐, 어릴 적 장례식이 생각났다. 조금은 먼 친척의 장례식이었는데 여자 어른들이 하나같이 큰 소리로 울었다. 그리고 그걸 "곡 한다"고 했다. 우리 엄마는 집으로 돌아오시며 곡 하는 게 그렇게 힘들다고, 나오지도 않는 울음소리를 내면 진이 빠진다고 하셨다. 곡비라는 직업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을 때 그 생각이 났다. 아마도 조선시대 이런 곡비의 풍습이 지금까지 내려오나보다고. 물론 요즘은 곡을 하지 않는다.


"양반들은 아프면 의원을 찾고, 죽으면 곡비를 찾는다. 곡비가 잘 울어주고 장례를 정성스레 치러줘야 귀신이 되어 구천을 떠돌지 않는다고 믿었다."...7p


아이는 이름이 아이다.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슬픔에 빠진 어머니가 그냥 '아이'라고 불렀고 모두가 그렇게 부르며 이름으로 굳어졌다. 아이는 자신이 이름없는 아이라는 것이 슬프다. 그러다 김 대감 댁 장례식에 엄마와 함께 첫 곡을 하러 갔다가 이름이 있어도 없는 사람처럼 살아야 하는 오생과 오생 아버지를 만나게 된다. 그들의 슬픈 이야기를 듣고 아이는 자신이 할 수 있는 한에서 최대한 돕는다.


아이는 비록 신분이 낮지만 심지가 굳은 아이다.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면 행동으로 옮긴다. 그리고 그런 마음과 행동은 주위 사람들도 조금씩 변화시킨다. 아이는 자신의 이름을 얻을 수 있을까?


<눈물 파는 아이, 곡비>는 눈높이아동문학상 동화 대상 당선작이다. 대상을 받을만 하다고 생각했다. 오생과 오생 아버지의 처지나 그를 돕고자 하는 아이와 부엉이 등 아이들의 마음이 너무나 따뜻했고 무엇보다 허구 속에 등장하는 정조 임금과의 에피소드는 스토리를 훨씬 더 탄탄하고 감동적으로 느끼게 해 준다.


아이들 책을 읽으며 이렇게 깊이 빠져들어 울먹거리고 웃으며 읽기는 정말 오랜만인 것 같다. 좋은 책은 무엇보다 감동을 주는 책이다. 대상을 받았건 그렇지 않건 읽었을 때 진심으로 감동받는 책, 그런 책을 만나 정말 기쁘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눈물파는아이곡비 #오늘책 #고학년책장 #추천도서 #눈높이아동문학상동화대상 #초등도서 #고학년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