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한국 근대사 - 실패를 넘어 자주적 독립 국가를 꿈꾼 민중의 역사
김이경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공부하다 보면 가장 어려운 부분이 바로 "근대사"이다. 우리와 가까운 시대인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그렇기에 너무나 많은 사건에 혼란스럽고 그 세세한 사건들을 외우기 급급하다. 하지만 어떤 역사건 사건이 일어나는 데에는 이유가 있기 마련이고 이 원인이 된 앞 사건이 왜 일어났는지 그 사건은 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차근차근 들여다봐야만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근대사만을 집중적으로 바라보는 책은 반갑다. 그저 한 줄이나 간단히 언급하고 넘어가면 제대로 이해되기 이전에 다음 사건으로 넘어간다. 하지만 근대사만을 다루고 있으니 좀더 자세하게 확실히 짚고 넘어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가장 먼저 있었다.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한국 근대사>는 외세가 조선에 관심을 갖고 조금씩 접근하던 시기부터 시작한다. 우리나라는 봉건제가 무너지기 시작하고 세계에선 제국주의의 폐해로 식민지 찬탈 경쟁이 시작되어 아시아로 조금씩 침량하던 때, 바로 그때부터 일제 강점기 이전까지를 다룬다. 그 과정을 그저 객관적으로 바라보지는 않는다. 그보단 이런 힘의 대결에서 살아남기 위해 가장 애쓴 민초들의 입장을 바라본다. 때문에 이 책은 패배주의를 벗어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백성이 얼마나 끈질기게 저항했는지를 밝힌다.




역사책에 사진 자료와 지도는 언제나 반갑다. 간혹 이해되지 않는 곳이 있어도 이 사진 자료들과 지도로 이해를 쉽게 돕기 때문이다. 특히 이 책에는 그동안 잘 보지 못했던 사진 자료들이 많아 반가웠다. 자료와 더불어 그동안 궁금했어도 귀찮거나 시간이 없어 자세히 알아보지 못했던 사실들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어 좋았다.


역사 공부는 아무리 많이 해도 부족하지 않은 것 같다. 조금씩 새로 밝혀지는 부분도 있고 새로운 발견으로 인해 바뀌는 부분도 많다. 때문에 역사는 항상 업그레이드 해줘야 하는 것 같다. 근대사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국근대사 #초록비책공방 #민중의역사 #새로운시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