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니 : 축 당첨! 여름휴가 팡 그래픽노블
필립 베히터 지음, 김영진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 "그래픽 노블"이 이렇게 익숙해졌는지 모르겠다. 처음엔 뭔가 어색하기만 했던 이 그래픽 노블이 이젠 뭔가 가슴을 촉촉히 적시는 아주 특별한 분야로 자리잡았다. 소설을 굳이 그림으로 표현할 필요가 있나~ 싶었는데(그림책도 글 없는 그림책을 가장 싫어하는 나였으니!) 여러 편 읽다 보니 과연 그래픽 노블이 아니라면 이 장면들을 어떻게 일일이 표현했을까 싶은 장면들이 있다.


사실 <토니 축 당첨! 여름휴가>에는 전작이 있다. <토니 티끌 모아 축구화>라는 작품인데 이 작품은 이미 볼로냐 라가치상 수상했다고 한다. 후편을 먼저 접해 읽다 보니 전작도 꼭 읽어보고 싶어진다. 그만큼 아이의 마음과 상황, 전체 분위기가 아주 잘 전해지는 그래픽노블이다.




토니는 여름 휴가를 기다리고 있지만 어느 날, 어마어마한 소식을 듣는다. 일에도 문제가 생기고 사용하는 컴퓨터에도 문제가 생겨 이번 여름 휴가는 갈 수 없다고 전하는 엄마의 소식이었다. 토니는 어떻게든 휴가를 가고 싶었고 자주 들르는 잡화점에서 잡지 응모를 통해 경품 여행을 다녀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여러 군데에 응모한다. 토니는 원하는 대로 즐겁고 행복한 여름 휴가를 보낼 수 있을까?




엄마와 토니는 처음 남들이 꿈꾸는 여행을 떠나지만 곧 정말 즐거운 휴가는 자신들이 원하는대로 꾸려나가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이후 여기에서 저기로, 저기에서 여기로 이어지는 이들의 휴가는 편안함과 진정한 쉼, 행복함으로 이어진다.


채색이 짙지 않다. 한 톤이 다운된 듯한 채색은, 이야기가 바뀔 때마다 초록 계열이나 주황 계열, 노랑, 청록 계열로 바뀌고 이 채색에 따라 분위기도 바뀐다. 무엇보다 모든 것을 내려놓고 자신들이 어떻게 하면 행복한지를 아는 이들의 휴가를 따라가는 독자는 함께 여행하는 듯한, 편안하면서 즐거운 휴가를 즐기는 듯한 착각에 빠진다.


진정으로 나도 이런 여행을 떠나고 싶다고 생각했다. 물론 우리 딸은 움직이는 거 싫다며 텐트에서 꼼짝하지 않을 수 있지만 그 또한 그녀가 즐기는 진정한 행복일 것이니~ ㅎㅎ 뭐든지 나서서 해보려고 하는 토니의 태도가 읽는 이로하여름 흐뭇하게 하는 것 같다. 마지막 문장, "다시 집에 오니 너무너무 좋았다!"라는 문장 또한 공감 백배이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토니 #여름휴가 #그래픽노블 #볼로냐라가치상수상 #초등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