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작하는 일리아스 - 호메로스가 들려주는 신과 인간의 전쟁이야기 지금 시작하는 신화
양승욱 지음 / 탐나는책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는 고대 그리스의 국민적 서사시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서사시이기도 하다. 문학 작품은 그 시대를 표현하기도 하지만 거꾸로 문학, 교육, 사고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런 어마어마한 명성을 갖고 있다 보니 꼭 읽어봐야겠다~라는 다짐과 함께 어려워서 어떻게 읽을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함께 했던 작품이다. 읽는 데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을지, 읽었지만 하나도 이해가 안 되면 어쩌나~하는 망설임도 한 몫 했다. 그리스 로마 신화를 완벽하게 꿰고 있는 것도 아니어서 더 망설였던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류에게 전해 내려오는 이런 문학 작품은 꼭 읽어야 한다는 것이 나의 신념이기에 도전해 보았다.


사실 <일리아스>가 신화인지 역사인지 많은 논란이 오갔던 "트로이 전쟁"에 대한 이야기라는 것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다. 이름 그 어디에도 트로이 전쟁이 없는데...ㅎㅎ 도시 트로이의 별명 일리오스에서 유래하였으며 일리오스 이야기라는 뜻이라고 한다.


트로이 전쟁에 대해서는 대강의 내용만 알고 있었다. 언젠가 좋아하는 배우의 주연인 영화도 본 적 있고 아주 짧게 압축한 이야기로도 일기는 했다. 하지만 막상 <일리아스>를 읽기 시작하니 내가 아는 이야기들과 많이 다르다. 우선 <일리아스>는 트로이 전쟁의 전 기간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는 않는다. 앞부분 전쟁의 시작은 조금 설명하고 있지만 시간은 훌쩍 뛰어 예언으로 그리스군이 이긴다는 그 9년째 이야기로 확대된다. 그리고 무엇보다 비등하던 전쟁의 양상이 아가멤논과 아킬레우스의 반목으로 아킬레우스가 그리스 군에서 빠지면서 이야기는 본격적으로 펼쳐진다.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신들이 이 전쟁에 개입하고 이 신들조차 인간들만큼이나 자신들만의 자존심이나 욕심으로 전쟁에 뛰어들어 좌지우지한다. 그런 사실적인 감정의 민낯이 가감없이 드러나는 점이 이 작품을 재미있게 만드는 점인 것 같다. 처음 아킬레우스가 아가멤논에게서 돌아서는 장면은 정말 유치하기 짝이 없지만 이들이 전쟁에 임하는 정신 등은 그야말로 가슴이 웅장해진다. 이런 인간 군상의 다양한 모습들이 B.C 900년의 이야기라니 그저 놀랍기만 하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일리아스 #호메로스 #탐나는책 #고전읽기 #쉬운풀이 #그리스로마신화 #트로이전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