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필수 개념어 참·뜻·말 천천히 읽는 책 54
김한민 외 지음, 김지하 그림 / 현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들과 조금만 대화해 보면, 혹은 함께 책을 읽거나 조금만 공부해 봐도 얼마나 어휘력이 부족한지 절절하게 느껴진다. 아주 어려운 어휘도 아니고 한자를 알면 금방 알 수 있는 어휘나 일상에서 벗어난 어휘라면, 대부분 모르겠다거나 처음 듣는 어휘라고 한다. 예시를 들어줘도 쉽게 추측하지 못한다. 하지만 3학년만 되어도 사회, 과학이 어려워지며 학습에 영향을 끼치고 꼭 학습이 아니라도 유아 언어에 멈춰져 있는 것은 문제가 된다고 생각한다.


시중엔 그런 아이들을 염려하여 각 분야별로 단어나 어휘를 익힐 수 있는 다양한 도서가 출판되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너무나 학습적이거나 저학년을 위한 책이어서 초등 중학년 이상의 아이들을 위한 바른 어휘를 알려주는 책을 찾기는 쉽지 않다.


<초등 필수 개념어 : 참, 뜻, 말>은 그렇게 탄생했다.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여섯 저자가 모여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하는 말, 교과서에 나오지 않지만 중요한 말, 교과서에 나오지만 설명이 재미없어 아이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말 등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말만 모아서 천천히 되새겨볼 수 있도록 하는 책을 만든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한꺼번에 줄거리를 내려고 훅 읽는 책이 아니다. 아무 페이지나 펼쳐서 천천히 음미하며 읽고 그 뜻에 대해 생각해 보고 주변인들과 함께 이야기나누며 생각해 보는 책이다.

그래서 이 책 속의 말은 1부 나, 2부 사회, 3부 지구로 나뉘어 아이들이 한 번쯤은 생각해 볼 만한 주제들로 엮었다. 설명은 자연스럽고 다양한 예시를 들어 설명하는데 생각해 볼 수 있는 거리를 만들어 준다.



다양한 주제를 기반으로 어휘를 설명해주기 때문에 나를 넘어 나 이외의 세상을 탐구하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과 청소년 아이들에게 좀더 명확한 정의와 배경지식, 깊이 있는 생각까지 유도하여 일석 삼조다. 뒤쪽으로 갈수록 토론이 가능하거나 논란에 따른 토의가 가능한 어휘들이 많아 세상에 대한 가치관도 형성할 수 있을 것 같다.


말은 사람의 내면을 나타낸다. 어떤 어휘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다. 좋은 어휘와 바른 어휘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초등 개념 필수어 : 참, 뜻, 말>은 좋은 도움이 되어줄 것이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참뜻말 #초등개념필수어 #천천히읽는책 #현북스어린이 #초등도서 #어휘 #개념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