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과학상식 : 엔트리 코딩 퀴즈! 과학상식 86
김윤수 지음, 도니패밀리 그림, 송상수 감수 / 글송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 "코딩"이라는 말이 이렇게 익숙해졌는지 모르겠다. 컴퓨터로 무언가 프로그래밍 한다는 건 전문가나 당연하다고 생각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이젠 너나나나 코딩을 배우고 있다. 배우기를 거부하는 건 시대에 뒤쳐지는 사람으로 취급받으니, 정말 4차 산업 혁명의 한중간이구나...하는 생각이 든다.


아이가 인터넷 수업으로 코딩을 한 번 배울 때, 옆에서 잠깐 들여다 본 적이 있다. 우리가 어릴 때, C 언어라는 말도 안되게 어려운 프로그래밍을 배웠던 걸 생각하면 요즘엔 이런 프로그램도 정말 쉽게 나오는구나, 싶었다. 내가 원하는대로 보이게 설정하면 마치 블록을 쌓듯 설정이 가능하고 그렇게 입력하면 그대로 움직이는 것이 정말 흥미로웠다. 수업은 단 한 번으로 끝났지만 아이는 지금도 가끔 생각나면 한 번씩 시도해 본다.




그런 의미에서 <퀴즈! 과학 상식 - 엔트리 코딩>은 무척 의미있었다. 코딩에 완전 초보라도 처음부터 차근차근 알아갈 수 있도록 용어부터 소개한다. 용어를 안다는 건, 무척 중요하다. 개념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하는 방법만 알면 응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코딩은 아무리 쉬운 프로그램이라도 역시나, 쉽지 않다. 기본적으로 익혀야 하는 것도 있다. 그런 어려운 개념이나 방식 등을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주인공을 통해 익히도록 할 수 있다. 책 속 천재와 주리가 외개인과 해 나가는 과정을 보다 보니, 우리 아이도 아주 간단한 게임을 만들 수 있겠구나 싶다. 그 과정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으니 하나씩 따라하다 보면 누구나 가능할 것이다.

어찌 보면 관심도 없는데, 코딩을 왜 알아야 하나 싶을 수도 있다. 하지만 시대는 변했고 간단한 조작법도 모른다면 우리 아이들의 시대에는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아이들이 될 수도 있다. 비싼 돈 들여서 배우는 것보다 아주 재미있게 쉽게 조금씩 자신이 직접 해 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퀴즈과학상식 #엔트리코딩 #초등학습 #초등만화 #학습만화 #코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