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 부자 오줌 부자 천천히 읽는 책 53
윤태규 지음, 전선진 그림 / 현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 어릴 적 할머니는 자신이 지내온 이야기를 만날 때마다 해주셨다. 그때는 그 이야기가 그렇게 재미있었다. 할머니뿐 아니라 어머니, 아버지가 어릴 적 겪으셨던 이야기는 언제나 배를 잡고 웃게 했다. 그땐 그랬다. 어른들이 해 주시는 이야기들은 책이 풍족하지 못했던 시절에 언제나 재미있는 역사이고, 생활사이며 지혜가 담긴 이야기들이었다. 지금은 아닌 것 같다. 우리 때에~ 하고 이야기를 시작하면 듣는 둥~ 마는 둥, "라떼"이야기가 될까 조심스럽기까지 하다.


[똥 부자 오줌 부자]는 마치 우리가 어릴 때에 어른들께 들었던 옛이야기처럼 초등학교 교사에서 교장선생님까지 거치신 작가님께서 자신의 어린 시절과 교사 시절의 이야기를 가감없이 편안하게 들려주는 이야기들이다. 마치 옛이야기기 듣듯, 혹은 단편적인 이야기를 통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책은 모두 3부로 1부는 작가님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통해 마을에서 함께 살아가는 이야기인데 옛날엔 사람들이 이렇게 살았구나~ 하고 신기하기도 하고 마치 "검정 고무신"이나 "짱뚱이"를 보거나 읽는 것처럼 옛 사람들의 풍속을 알 수 있다.


2부는 교사 시절의 이야기로 각 반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생기는 이야기들이다. 지금의 우리와 많이 다르지는 않다고 생각했지만 교사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아이들의 행동이나 문제 해결법 등을 아주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있어서 이 또한 무척 재미있었다.


3부는 자연에 대한 이야기이다. 다양한 자연에 대한 이야기로 자연에 대한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다. 아이들은 또래의 이야기를 통해 스스로 공감하며 읽을 수 있다.


아쉬운 점도 있다. 요즘 아이들은 너무나 자극적인 것들에 길들여져 있어서 이렇게 차분하고 잔잔한 이야기들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을 것 같다는 것이다. 너무나 좋은 이야기인 것과는 별도로 아이들이 읽지 않으면 소용이 없으니 벌써부터 안타깝기만 하다. 우리집에선 읽어줘야겠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초등도서 #똥부자오줌부자 #현북스 #천천히읽는책 #옛날이야기 #초등교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