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
장마르크 로셰트 지음, 조민영 옮김 / 리리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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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터인가 그래픽 노블이 아주 가까이 다가온 것 같다. 처음엔 만화처럼 가볍게 생각되던 그래픽 노블은 접할수록 놀랍다. 우선 일러스트의 아름다움, 그림과 함께 펼쳐지는 시공간 배경과 대사 사이를 메우는 등장인물의 표정, 행동이 어찌 보면 그대로 설명하는 소설보다 더 어렵다. 때문에 그림을 대충 넘기고 대사만 훌훌 읽어버리면 그래픽 노블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평소 그림을 대강 보는 버릇이 있는 나는 한 번에 이해하지 못해 여러 번 뒷장을 넘겨 다시 꼼꼼히 읽고 이해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다.


<늑대>는 장마르크 로셰트의 작품으로, 일찍이 우리에게 익숙한 "설국열차"의 일러스트레이터라고 한다. 사실 설국열차를 원서가 아닌 영화로만 보았으므로 이 작가의 책은 이번이 처음인 셈이다. 나의 그림 읽는 습관과 작가의 그림 스타일로 인해 대사가 없어도 한 페이지, 한 페이지 이해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다.




가스파르는 양치기이다. 수많은 양떼를 데리고 넓은 초원을 오간다. 생필품이 필요해도 마을로 내려가는 대신 우편 배송으로 받아 생활한다. 이 남자의 사회는 단절되어 있는 셈이다. 그런 자신만의 세상을 위협하는 존재가 있었으니, 자신의 양떼를 노리는 늑대이다. 계속되는 습격으로 가스파르는 어느 날 어미 늑대를 죽인다. 그 곁에는 아직 덜 자란 아기 늑대가 있었다. 그 후 오랫동안 늑대의 습격은 없었고 가스파르 또한 지금까지와 다를 것 없는 생활을 이어간다. 그리고 작은 아기 늑대가 어미 늑대만큼 자란 어느 날, 늑대에게 놀란 양떼가 절벽에서 뛰어내려 전부 몰살한다. 가스파르는 복수의 칼날을 갈고, 늑대를 찾아나선다. 인간 양치기와 늑대와의 쫓고 쫓기는 추격전은 누구의 승리로 끝나게 될까.




스토리도 아름답지만 보다 보면 익숙해지는 일러스트에도 빠져든다. 추격전 속에서 드러나는 가스파르의 과거와 함께 양치기여서, 인간이기 때문에 오해할 수밖에 없는 상황들이 하나둘씩 드러나게 되면 대자연 앞의 인간으로서 한순간 후회와 죄스러움, 깨달음을 얻는다.


<손도끼>의 주인공과 회색늑대, 큰 곰과의 대면 장면이나 <야성의 부름> 속 벅이 야생으로 돌아가는 장면이 떠오른다. 인간은 그 특유의 자만심으로 마치 자연을 자신의 것으로 생각하지만 인간 또한 자연의 일부분일 뿐이다. 때문에 어떤 상황 속에서라도 자연과의 공존을 생각해야 한다. 그 안에서야 비로소 행복한 인간으로 남을 것이기 때문이다.


길지 않고, 대사도 많지 않은 책이지만 깊은 울림을 주는 아름다운 그래픽 노블이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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