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학년 고사성어>는 주제별로 고사성어가 묶여 있다. 자곡과 친구에 관련된, 잘못된 행동과 말에 대한, 세상의 이치가 담긴, 의지와 결심을 담은, 재능과 노력이나 욕심과 어리석음을 이야기하는, 삶의 지혜가 담기고 고난과 역격을 이야기하는 주제로 각각의 고사성어를 묶었다.
저학년을 위한 고사성어 책이므로 아주 어려운 고사성어가 담긴 것이 아니다. 어른들에게는 충분히 자주 들어보고 사용해 봤을 법한 고사성어들이다. 그러니 아이와 함께 들여다 보고 어째서 이런 말이 생겼는지 알고 난다면 부모님들이 기억나는 고사성어를 조금씩 사용해서 아이들과 대화를 나눈다면 아이들은 금방 익숙해지고 잘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그 말에 담긴 의미를 아주 재미있게 풀어서 설명해준다는 점이다. 고사성어와 한자가 옆에 쓰여져 있어 속담처럼 풀어서 설명해 주고, 그 아래 재미있는 일화가 곁들여져 아이들은 낄낄거리며 읽고 이해한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부분은 그 아래 속담이나 관용어, 고사성어로 비슷한 말과 반대말을 설명해 주고 예시 글을 덧붙여 어떻게 문장 안에서 사용하는지 알려준다.
속담이나 관용어, 고사성어 등은 고학년이 되고 중학생이 되어 억지로 공부하는 것보다 그 전부터 조금씩 일상 속에서 알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 과정 중에 <웃다 보면 알게 되는 저학년 고사성어>가 아주 훌륭한 마중물이 되어줄 것 같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웃다보면알게되는 #고사성어 #글송이 #소문난국어 #초등교과연계 #저학년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