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톱 조선왕조 - 한 권으로 끝내는 조선왕조 퍼펙트 지식사전
이준구.강호성 지음 / 스타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방송에서 이런 저런 사극이 방영했다. 대부분은 사랑 이야기를 담은 현대적인 사극이고 큰 인기를 끌었지만 한 방송국에서는 화면도, 등장인물들의 극중 의복 등도 조금은 촌스러운 듯하다. "태종 이방원"이다. 이른바 정통 사극인데 처음엔 다른 사극들과 비교되는 색감이나 아름다움에 눈길을 돌렸지만 우연히 한 회를 보고선 푹 빠져들었다.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 때문이다. 시선은 다르다. 제목에서 보이듯이 이번엔 이방원의 시점에서 바라본 조선 건국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2014년엔 "정도전"을 방영했었다. 같은 조선 건국에 대한 드라마이지만 입장에 따라 시선은 충분히 달라질 수 있는 것이 역사이기에 이렇게 다양한 시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 감사하다.




조선의 역사는 600년이라는 긴 역사와 더불어 외세의 침입, 내부적인 권력 다툼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이야기가 존재한다. 첫부분은 익숙하지만 어느 순간부터는 헷갈리고 어지럽다. 하지만 조선은 왕조가 한 번도 바뀌지 않았고 그 기반이 튼튼한 나라였기에 오랜 기간 유지될 수 있었다. 때문에 조금만 공부하면 금방 익숙해지고 친숙한 나라이기도 하다.

 

<원스톱 조선왕조>는 조선이라는 나라의 건국에서부터 막을 내릴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담고 있는 책이다. 그야말로 "원스톱"으로 조선이라는 나라를 알려준다.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앞에 서장이 하나 더 붙고 뒤쪽엔 에필로그가 덧붙는다.




아마도 이 책의 특성은 "서장"인 것 같다. "들어가는 말"에서 언급했듯이 긴 기간 유지될 만큼 탄탄했던 조선이라는 나라의 근간을 저자는 "정도전"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서장 "정도전의 나라" 부분에 많은 부분이 할애된다.

 

평소 역사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아주 새로운 내용을 찾아볼 수는 없을 테지만 그보다는 조선이라는 나라의 역사에 대해 이제 좀 제대로 알고 싶다...하는 사람에겐 아주 큰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우선 지금까지 방영되었던 사극의 이야기를 예로 들어 설명하는 부분이 많아서 조금이라도 관심을 갖고 보았다면 훨씬 더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TALK ABOUT" 페이지를 통해 중간중간 모자란 역사의 한 페이지나 궁금할 것 같은 부분에 대한 세세한 배경지식을 담고 있어 큰 흐름 안에 빈 곳을 꽉 채워주는 역할을 한다. 중간 페이지에 "who" 도 있는데 조선왕조실록에 잘 실리지 않는 여성, 잊혀진 이들에 대한 이야기도 더해 역사 속 씨실, 날실이 꽉꽉 채워진 느낌이다.

 

사진 자료들도 풍부하다. "한 권으로 끝내는 조선왕조 퍼펙트 지식사전"이라는 부제가 딱 알맞다. 이제 본격적으로 조선에 대해 알고자 한다면 <원스톱 조선왕조>를 읽어보면 좋겠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원스톱조선왕조 #스타북스 #조선 #역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