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어빙 슐먼 지음, 공보경 옮김 / 다니비앤비(다니B&B)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라는 제목을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나 또한 이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가 브로드웨이 뮤지컬이라는 사실은 알고 있고 아마도 정확하게 어느 작품인지는 몰랐겠지만 가장 유명한 OST "Tonight" 또한 잘 알고 있다. 하지만 한 번도 뮤지컬이나 영화 등을 본 적은 없다. 따라서 내용도...전혀 모른다.


1957년 초연된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는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을 원작으로 했다고 한다. 하지만 읽다 보면 물론 잠깐 "로미오와 줄리엣"을 떠올리기는 하지만 훨씬 더 긴장감 넘치고 미국 맨허튼 서부 외곽 지역의 갱단들 간의 갈등으로 깊이 있는 주제를 느낄 수 있다.

맨허튼의 슬럼가, 어퍼웨스트 사이드에는 기존 그 거리를 지킨다고 몰려다니는 제트파가 있다.

 제트파를 만든 리프와 토니는 한때 아주 즐거운 시간을 보냈지만 토니는 어느 날 그 생활에 환멸을 느끼고 미래를 위해 제트파를 떠난다. 그런 상황에서 이 거리에 조금씩 이사해 들어오며 공간을 넓혀가는 푸에르토리코인들이 리프는 영 눈에 거슬린다. 특히 베르나르도가 이끄는 샤크파와는 사사건건 부딪힌다. 이렇게 서로 신경이 곤두서느니 차라리 대놓고 전쟁을 하고자 한 리프는 토니를 설득해 샤크파와 만나는 자리에 대동하고 댄스파티가 열리는 문화체육관으로 향한다. 하지만 이곳에는 베르나르도의 동생 마리아가 와 있었고 토니와 마리아는 서로 한눈에 반한다.


이제 로미오와 줄리엣이 만났다. 양쪽 가문, 이들이 속한 집단은 서로 잡아먹지 못해 안달인 상태이다. 두 사람은 이 장애를 넘어 사랑을 할 수 있을지....... 1957년이면 미국에서 인종 차별이 심할 때였다. 흑인에 대한 차별뿐 아니라 자신들의 영역을 자꾸만 침범한다고 느끼는 모든 이민자들에 대한 차별도 심했다. 이 작품은 바로 이런 상황을 아주 잘 보여주는 작품이었다. 자신들의 할머니, 할아버지도 결국 이 나라로 온 이민자이면서 백인이라는 이유로, 혹은 먼저 이곳에 정착했다는 이유만으로 나중에 온 이들을 차별하는 것이다. 그런 차별에 베르나르도는 절망한다. 이 절망은 다시 분노로, 폭행과 전쟁으로 분화한다.


"뉴욕은 모든 것이 풍요로웠고, 증오마저도 넘쳐났다. 증오를 떨쳐내고 싶으면 모든 것을 포기하고 푸에르토리코로 돌아가면 될 일이었다. 마리아는 남을 미워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했다.사랑이 증오보다 훨씬 멋지고 기쁜 일이니 마음에 증오를 품은 채 살고 싶지 않았다."...39p


제트파와 샤크파 모두 아직 덜 성숙한 아이들이다. 누군가 나서서 인생의 목표를 정해주고 인도해주면 좋겠다고 느끼면서도 스스로의 열정을 어디다 풀어내야 할지 몰라 방황한다. 그리고 그런 방황은 이 동네를 지키는 것이 자신들이라고, 함께 화합하고 어울릴 생각은 못하고 서로 내치고 증오한다. 그리고 결국 그런 증오는, 비극만 이끌 뿐이다.


마지막, 소설의 이야기가 끝나고 나레이션 하는 듯한 서술은 압권이다. 사건은 끝이 났지만 이 소설을 마지막까지 묶어주는 역할을 한다.


2021년 12월 이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가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연출로 영화화되어 개봉한다고 한다. 소설이라서 그 감정이 주체가 되지 않아서 잠깐씩 끊어읽을 수 있었던 장점이 있었다. 이미 흠뻑 빠져 읽었기에 개봉하면 영화도 꼭 봐야겠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웨스트사이드스토리 #어빙슐먼 #다니비앤비 #뮤지컬소설 #2021개봉 #갱단 #로미오와줄리엣 #인종차별 #비극 #사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