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 쏙쏙, 한국사 인물 1 : 고조선~고려 초등 필수 역사 인물 시리즈
이미지 지음, 우지현 그림, 이선희 감수 / EBS BOOKS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는 우리 역사이기에 잘 알아야 한다. 왜 이렇게 외울 게 많은 걸 공부해야 하냐고 아이들이 가끔 묻는데, 외워야 한다고만 생각하면 정말 골치 아픈 과목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역사는 외워야 하는 과목이 아니다. 우리 존재 자체에 대해, 우리가 지금 어떻게 살고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선 과거를 돌아볼 수밖에 없다. 외우지 않는 공부가 되게 하려면 익숙해지고 이야기처럼 받아들여져야 한다.

사실 어떤 아이들은 너무나 쉽게 역사를 접하는가 하면 어떤 아이들은 너무나 힘들어만 한다. 그 차이가 바로 이야기로 흐름을 알게 되었는지, 전체를 보지 못하고 시험 문제에만 급급해서 아주 작은 것들을 외우고 있는지이다. 나무가 아닌 숲을 보고 사건과 결과만 보는 것이 아닌, "원인"을 찾아 문제의 해결점을 찾는 것이 진정한 역사 공부이다.


그 첫걸음은 역시 어릴 때부터 인물, 사건 중심의 이야기로 접하는 것이다. 이제 글 좀 읽을 수 있게 되었다면 <역사가 쏙쏙 한국사 인물> 시리즈를 권한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귀여운 그림체와 아주 단순한 듯 확실한 정보를 이야기로 잘 풀어냈기 때문이다.

구성을 볼까?




오른쪽이 첫 페이지로 첫 페이지는 인물에 대한 이름, 간단한 소개와 커다란 인물 일러스트로 이루어져 있다. 이 페이지를 읽으며 대강 어떤 사람인지를, 어떤 업적을 세웠는지를 역사적으로 인지할 수 있다.

왼쪽 페이지는 앞선 인물의 보충 설명 페이지인데, 그 인물이 살았던 시대의 보충 설명이나 그 인물과 관련된 보충 설명이 들어가 있다. "한국사 인물 지식 충전"으로 그야말로 인물에서 끝나지 않고 관련된 지식을 하나 더 알려주는 페이지라고 할 수 있다.




넘기면 각 인물에 대한 업적과 관련한 가장 중요한 에피소드가 1-2개 정도로 앞축되어 간단히 이야기로 설명한다. 어떤 일이 생겨서 이 인물이 어떤 일을 했고 그 결과 어떻게 되었는지를 이야기식으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원인과 결과, 문제 해결까지 읽으며 깨달을 수 있다. 절대 길지 않고 이렇게 한 장으로 끝나니 각 인물에 대해 아주 많은 것을 알 수는 없지만 처음 시작하는 역사로 아주 딱!인 것이다.




책의 맨 앞에는 이렇게 한국사 연표가 붙어 있다. 한때는 역사에서 각각의 사건이나 인물을 먼저 접하다 보면 저절로 하나로 이어진다고들 많이 이야기했는데 그런 과정을 겪으려면 정말 많은 책이나 자료를 통해야 한다. 그래서 가능하면 처음부터 시대별로 익혀서 어떤 흐름으로 역사가 이어지는지 알면 좋겠다. 그럴 때 필요한 건 뭐? 바로 연표이다. 이 책에는 각 인물이 시대별로 시간순으로 설명하고 있고 이렇게 앞에 연표가 있어 읽으면서 어느 시대에 속해 있는지를 찾아볼 수 있음과 동시에 같은 시대 중요한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도 알 수 있어 아주 유용하다.


역사는 하루아침에 알게 되는 학문은 아니다. 많은 관심을 꾸준히 가져야 하고 계속해서 접해야 한다. 실제 학교에서 공부로 접하기 전에 책이나 동영상, 노래, 이야기 등으로 다양하게 접하면 좋겠다. 그 첫 시작으로 읽는 데 전혀 부담되지 않는 <역사가 쏙속 한국사 인물> 시리즈는 아주 최적이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역사가쏙쏙 #한국사인물 #EBSBOOKS #초등필수 #역사인물 #한국사 #고조선부터고려 #첫역사책 #초등도서 #저학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