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수업 - 하루에 하나, 나를 사랑하게 되는 자존감 회복 훈련
윤홍균 지음 / 심플라이프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존감"은 사람이 자신으로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가장 밑바탕이 된다. 자존감이 떨어지면 자신을 지키기 위해 자신을 상처 입히거나 다른 사람을 상처 입히기도 한다. 이런 행동은 다시 악순환을 불러올 뿐이다. 그럼 어떻게 하면 자존감을 높이고 스스로를 사랑하며 행복하게 살아갈 준비를 할 수 있는 걸까.


<자존감 수업>은 바로 그런 과정 하나하나를 알려주는 책이다. 자존감이 무엇인지에서부터 시작하여 왜 중요한지가 첫 번째 파트를 이룬다. 두 번째 파트에서부터는 자존감이 떨어지는 상황 별로 나누어 설명하는 것 같다. 사랑할 때 각 행동에 따라 자존감이 떨어지는 상황과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인간 관계에 부딪혀 자존감이 떨어지는 상황과 극복하는 방법, 다양한 감정들에 따라 자존감을 극복하는 방법 등으로. 다섯 번째 파트에서는 본격적으로 자존감을 올릴 방법을 알려준다. 마음 습관과 극복해야 할 것들, 마지막 일곱 번째 파트에서는 다섯 가지 실천 방법까지.


자존심과 자존감을 자주 헷갈려하기도 하는데 이 책에서는 자존감은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는가'로, 자존심은 그에 수반된 감정이라고 정의한다. 자존감을 찾기 위해서는 자신을 이해하는 법부터 알아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모든 원인을 밖에서부터 찾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원하고 어떨 때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잘 관찰하기 시작하면 비로소 자신을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게 된다.


책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적어보라고 권하고 있는데 이럴 때 부정형이나 타인이 주어가 되거나 과거형이 아닌, 긍정형으로 내가 주어가 되도록 미래형으로 쓰라고 권한다. 이는 세상에 바꿀 수 없는 두 가지가 있는데 바로 과거와 타인이기 때문이다. 원인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원인을 찾는 데 너무 많은 체력을 쏟다 보면 이제 미래를 돌 볼 힘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중요한 건 앞으로 어떻게 바뀌어 내 자존감을 되찾고 나를 사랑하며 행복한 미래를 일굴 것인가 하는 것이다. 해결에 집중하자는 말이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다.


하는 일마다 잘 안 되는 것 같고 자신감이 떨어지고 남 탓만 하게 된다면 <자존감 수업> 책을 권한다. 하나하나 이해하고 자존감을 올리는 실천을 하다 보면 어느새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어 있지 않을까.


#자존감수업 #윤홍균 #심플라이프 #자존감 #나를사랑하자 #자존감살리는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