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너무 늦은 때란 없습니다 - 모지스 할머니 이야기
애나 메리 로버트슨 모지스 지음, 류승경 옮김 / 수오서재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머~~!!! 이럴 수가!!!

간단히 서평 쓰려 검색해 보니 표지가 3가지나 있다.




내가 이 책을 만난 건 동네 도서관에 가서였는데 제목보다 저 옆에 "모지스 할머니 이야기"라는 부제가 더 마음에 들어서였다.

그러니까~ 아무 것도 모른 채 이 책을 골랐는데 알고 보니 표지 그림도 모지스 할머니가 그리신 거였고

이 모지스 할머니는 20세기 미국 화단에 충격을 안긴 화가였다.

"미국인의 삶에서 가장 사랑받는 인물'로 뽑혔다는데 책을 읽다 보니 충분히 이해된다.

그러니까 이 책은 애나 메리 로버트슨 모지스라는 미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예술가, 화가인 모지스 할머니가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쓴 자서전 같은 책이다.

평소 자서전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자신의 이야기이다 보니 조금 과장하는 면도 있고 자랑도 많아서 그다지 공감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모지스 할머니 이야기는 달랐다.

정말 담담하게, 자신이 기억하는 삶 그대로 그가 그린 아름다운 그림과 함께 진행된다.





"살다 보니, 실망스러운 일이 있더라도 불평하지 말고 지나간 일은 지나간 대로, 그렇게 흘러가도록 내버려두는 것도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31p

"결혼 생활을 시작하면서 나는 우리 부부가 한 팀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남편이 일하는 만큼 나도 일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가만히 앉아 누군가 사탕을 던져주길 기다리는 여자가 아니었어요. 항상 내 몫을 하려 노력했지요."...105p

"나는 다혈질처럼 흥분해서 난리를 피운 적은 거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젊었을 때도 그런 적이 없어요."...193p


1860년에 태어나 여성으로서 살아가기 쉽지 않았을 텐데도 적극적으로 살아가는 모습이 감동적이다.

게다가 어떤 일이 생겨도 (가족, 친지의 죽음이나 당황스러운 상황) 언제나 침착하게 일을 해 나간다.

이런 할머니의 현명함에 감탄하게 된다.

100년도 더 전의 삶이 부럽다. 바쁘지만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들을 차근차근 해 나가며 자연에 순응하고 살아가는 이 삶의 방식이. 지금은 행복할 시간도 없다는 할머니의 말에 공감하게 되는 순간이다.




어쩌면 이 책의 이런 면이 책을 성공으로 이끌었는지도 모르겠다.

빌려 읽었는데 한 권 소장해 두고 힘들 때 읽고 싶다~ 했더니 표지도 저렇게 세 종류나 되어 고민된다.ㅎㅎ


#모지스할머니 #삶의여유 #1800년대삶 #여유로움 #힐링도서 #소장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