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올까? 사계절 저학년문고 70
이반디 지음, 김혜원 그림 / 사계절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부터 이야기 본문까지 아주 예쁜 동화책이다. 대부분 저학년 동화는 아이들의 생활을 교정해주는 생활 동화 위주거나 재미를 위한 판타지 동화, 학습을 재미있게 볼 수 있는 학습 만화가 차지하고 있다. 내가 어릴 적에는 어린이를 위한 동화책 자체가 별로 없었기 때문인지 그냥 감동을 주는 다양한 이야기들 위주였는데 지금은 정말로 많은 책이 출판되면서 그야말로 다양한 종류의 동화책이 나오고 있다. 그런 많은 책들 중 아이들은 우선 재미있는, 시선을 확 끄는, 보기 쉬운 책을 고르게 마련이다. 점점 자극적이고 재미만 추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가슴 가득 감동이 퍼져가는 동화책을 읽을 때의 기쁨을 아이들이 꼭 알았으면 좋겠다. 그저 쉽고 재미만 있는 이야기가 아니라 깊은 감동을 통해 다양한 감정을 느껴보고 그것을 고스란히 간질했다가 다른 사람들에게도 나눠줄 수 있는 아이들로 자라기를 바란다.


<누가 올까?>는 바로 그런 책이다. 요즘 나오는 동화책들 속 쉽게 볼 수 없는 가슴 가득히 감동을 느낄 수 있는 동화다. <누가 올까?>에는 동물들이 등장한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과 사람과의 교감을 판타지 식으로 온전히 느낄 수 있다.




책 속에는 모두 3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여우 목도리", "고양이의 수프"와 "봄 손님"이다. "여우 목도리"에선 퇴근 직전인 의사 고야 씨가 전화 한 통을 받고 왕진을 가게 되는 이야기인데 찾아간 곳에는 아기 여우가 아픈 동생을 위해 전화를 했다며 꼭 고쳐달라고 한다. 사실 고야 씨는 인정이 철철 넘치는 사람은 아니었지만 아픈 아기 여우를 두고볼 수 없어서 도와준다.


"고양이의 수프"에선 놀이터에서 혼자 놀고 있던 아라가 아기 고양이들에게 솜사탕을 나눠주고 고양이들의 학교에 초대받는 이야기, "봄 손님"에선 변두리 국숫집 할아버지가 아기 너구리를 도와주고 아득한, 보고 싶던 아내의 젊은 시절을 만날 수 있는 이야기이다.




각 동화 속에선 등장인물들이 동물들을 어떤 식으로든 도와준다. 낯설고 바쁘고 해야 할 일이 있어도 그 어린 동물들의 도움을 내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도움을 받은 동물들은 또 그저 받기만 하지 않고 어떻게든 은혜를 갚으려 한다. 오고가는 정이 느껴지는 순간이다.


각 이야기에서 사람은 딱 한 사람씩 등장하는데 그게 조금 아쉬웠다. 감동적 이야기 자체는 너무 아름다웠지만 한 사람씩 등장하는 이야기의 분위기가 조금은 쓸쓸하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우리 아이는 감동적인 이야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왜 싫으냐고 물으니 감동적인 이야기는 뭔지 모르게 슬프기 때문이란다. 아마도 그 감동의 가슴이 찌르르한 순간을 슬픔으로 받아들이는 것 같았다. 그게 아니라고 잘 설명해 줘도 스스로는 그 분위기가 싫어서 읽을 수가 없단다. 그래서 앞으로 이런 아름다운 책은 엄마가 읽어주기로 했다. 가슴이 간질간질~, 마음 깊이 느껴지는 감동을 가득 안을 수 있기를 바란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히 작성하였습니다. *


#누가올까? #이반디 #사계절 #저학년문고 #저학년 #초등동화 #저학년동화 #감동 #동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