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 흔들릴 때, 인도 - 나를 만나러 혼자 떠난 사십오일 간의 배낭 여행
박재현 지음 / 책과나무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어디도 가지 못하는 시대가 되고 보니, 평소에 잘 읽지 않던 여행책이 읽고 싶어진다. 그렇다면 앞으로 갈 확률이 가장 적지만 가고 싶은 리스트에 있는 "인도"에 대한 이야기가 좋겠다. 마침 제목도 마음에 와닿는다.


류시화 님의 에세이도 무척 재미있게 읽었고 언젠가 아이들을 정말 성장하게 하려면 인도에 보내야 한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인도는, 우리와 전혀 다르지만 그곳에 있는 것만으로도 삶의 가치관이 흔들릴 만큼 다른 생각을 심어주는 곳이라고. 그래서 인도라는 곳은 언제나 "환상의 나라, 꿈의 나라"로 남아있다.


<삶이 흔들릴 때, 인도>는 퇴직 후 매일 그냥 흘러가는 시간 속에 다른 의미를 부여하고 싶어서 계획한 나홀로 배낭여행에 도전한 박재현 님의 여행 에세이이다. 지금까지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이 여행을 계획하게 된 이유와 계획 과정, 인도에서의 여정과 돌아오기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앞부분에 이 나홀로 여행을 중단하게 되면 남자라는 정체성에 상처를 입는다느니, 어쩌니~ 하는 문장과 자동차로 인도를 여행할 수 있냐고 물으면 문과가 틀림없다는 문장 때문에 하마터면 책장을 덮을 뻔했다. 어째서 도전에 성공하면 남자고 아니면 남자가 아니라는 건지 전혀 이해되지 않아서, 문과나 이과에 대한 편견을 가진 작가라면, 이렇게 나와 가치관이 다른 사람이라면 앞으로 이 짧지 않은 책을 어찌 읽어야 하나~ 하고. 그럼에도 끝까지 책을 읽었던 건, "인도"라는 나라에 대한 여행 책이었기 때문이다. 인도라는 나라가 궁금해서. 그 느긋함과 여유가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알고 싶어서.


그렇게 읽은 이 책은, 사실 처음에 예상했던 여행 에세이는 아니었다. 내가 원했던 건 인도의 분위기였다. 각 도시마다 풍기는 사람들의 숨결, 거리의 모습 같은 것들. 하지만 그런 것들보다는 여행을 시작하며 느낀 감정이나 그곳의 역사적 해설이 더 많다. 아마 인도에 한 번이라도 여행을 갔던 사람이라면 이 책이 여행했던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그 옛 경험을 새록새록 떠올리게 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한 번도 가보지 못한 사람으로선 인도가 어떤 모습인지 이 글을 읽고는 떠올리기 쉽지 않다.


"내 인생의 45일을 이곳 인도에 묻었다. 한국에 있었더라면 그냥 지나갔을 한 달 반이었다. 그저 1년을 채우기 위해 존재했을 45일이었을 것이고, 12개월을 순서대로 줄 세우기 위해 존재했을 2월과 3월이었을 것이다. "...291p


이 부분만큼은 충분히 이해된다. 여행이 주는 감흥은 일상 생활에서 얻는 그것과는 차원이 다르다는 것. 그것도 처음으로 홀로 떠난 배낭여행에선 많은 감정들이 오고 가고 나와 다른 행동을 하게 되며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이 된다. 그곳이 인도라면, 더 그럴지도.

여행은 단어만으로도 가슴을 설레게 한다. 계획하는 순간부터 돌아오는 순간까지. 그리고 몇 년이 흐르더라도 잊지 못하고 힘들 때 곱씹으며 힘이 되는 것. 그것이 여행이 아닐까.


#삶이흔들릴때,인도 #배낭여행 #나홀로여행 #책과나무 #책장파먹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