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나는 멋진 플랑크톤이야! - 가장 작은 존재가 해내는 위대한 일, 자연에서 배우는 생각 동화 팜파스 저학년 책 놀이터 1
박하연 지음, 박선하 그림 / 팜파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닷속에는 정말 많은 생물이 살아간다. 아이들은 내가 직접 들어가 볼 수 없는 바다를 미지의 세계로 여기는 듯하다. 바다와 바다 생물에 관한 책들은 언제나 인기다. 힘이 센 동물과 예쁘게 생긴 동물도 인기지만 못 생기고 웃기게 생긴 동물들도 좋아한다. 하지만 아이들은 그 바다 속에 눈에 보이지 않는 생물들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까?


<안녕? 나는 멋진 플랑크톤이야!>는 그런 작은 존재에 대한 책이다. 너무 작아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위대한 일을 하는 동물. 바로 플랑크톤이다.




책은 전체적으로 이야기로 되어 있다. 부끄럼이 많고 발표가 힘든 다솜이가 학교에서 수업을 하고 바닷속 생물을 알게 되고 그것으로 연극을 하게 되는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 속에는 바다 생물에 대해 알게 되는 장점도 있지만 그 외에 부끄럼쟁이 다솜이의 성장도 엿볼 수 있고 무엇보다 약하고 작다고 생각되는 플랑크톤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야기 책은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사실 지식 자체만 따진다면 그 양이 많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그런데 이 책은 한 장의 이야기가 끝날 때마다 덧붙여지는 페이지가 있어 그 페이지에서 부족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 정보도 무척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어서 처음엔 생태계와 먹이 사슬에 대해 알려주고 다음은 플랑크톤 자체에 대해서, 더 자세히 기준에 따라 알려주고 있다.



사실 나 또한 플랑크톤은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생물인 줄로만 알았다. 그런데 "물에 떠다니며 사는 생물"을 플랑크톤으로 정의하기 때문에 덩치가 큰 해파리도 플랑크톤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 외에도 새우 같은 동물의 어린 시절은 플랑크톤이어서 그 시절을 거쳐 성체가 된다는 사실도.


"먹이 사슬 가장 밑바닥에 있는 것들은 하찮은 생물들이 아니었어요. 가장 밑에서 지탱해 주고 바다를 생물이 살 수 있는 곳으로 만들어 주는 든든한 존재였어요."...71p


단편적으로만 알고 있던 플랑크톤이란 존재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된 느낌이다. 저학년 아이들 대부분은 플랑크톤에 대해 모를텐데 눈에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라는 사실과 작아도 얼마나 큰 힘을 가진 존재인지를 깨닫게 될 것이다. 이야기와 함께 많은 지식도 얻을 수 있는 알찬 과학 동화였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히 작성하였습니다. *


#플랑크톤 #팜파스 #과학동화 #생태계 #먹이사슬 #가장밑바닥생물 #광합성 #저학년동화 #초등저학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