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다 보면 알게 되는 저학년 속담 소문난 국어 2
도기성 지음 / 글송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웃다보면 알게 되는" 시리즈는 이미 <수수께끼>편을 통해서 검증했다. 정말 술술 읽다 보면 저절로 알게 되는 것이 정말 신기했는데 그때는 그저 수수께끼라서 그런가 보다 했다. 그래도 유명한 시리즈는 이유가 있다. 한 권이 마음에 들면 저절로 다음 권이 기대가 되니 말이다.


"속담"은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한다.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소중한 문장이다. 짧은 글 안에 비유와 상징도 가득하고 무엇보다 삶의 교훈이 담긴 문장이다. 짧지만 재치와 유머가 가득한 이 속담은 일찍부터 알고 사용하게 되면 어휘력은 물론 자신의 의견을 좀더 확실하고 재치있게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속담 안에는 "진리"가 담겨 있다. 그러니 이런 속담을 많이 알고 사용하게 되면 저절로 상식도 늘어나게 되지 않을까.




책 속에는 초등 저학년 눈높이에 맞춘 쉽고 재미있는 속담 100개가 들어있다. 순서는 찾기 쉽게 ㄱ, ㄴ, ㄷ부터 시작해 ㅎ 순으로 나와 있다. 가장 좋았던 건, 뒤쪽에 "동물이 나오는 속담"과 "주제별 찾아보기"가 따로 나와 있어서 원하는 속담을 마음대로 찾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사실 저학년 속담이라 아주 큰 기대를 하고 보지는 않았다. 그저 만화로 재미있게 되어 있겠지~ 정도였는데, 기대 이상이었다. 그 이유는~... 우선 속담과 그 정의가 저학년 수준에 맞춰 잘 설명해 주고 있다는 점. 그리고 그것을 만화로 아주 재미있고 재치있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위의 그 정의를 굳이 읽지 않더라도(읽으면야 정말 금상첨화겠지만~^^) 이 만화 부분으로 충분히 이해 가능하다는 점이다. 한 권, 일관되게 등장인물들이 나오는데 이 등장인물들의 캐릭터가 살아있는 점도 이 책을 읽게 하는 힘이다.




두 번째는 이야기가 끝나면 나오는, 페이지 끝의 "비슷한 속담" 코너이다. 이 페이지의 우리가 흔히 들으면 아는 속담과 비슷한 속담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 속담들은 자주 쓰던 속담도 있고 전혀 들어보지 못했던 속담도 있어서 놀라웠다. 그러니 사실 이 책 속의 속담은 100개가 아닌 200개가 되는 거다. 물론 이렇게 보고 지나갔다고 해서 아이들이 바로 속담들을 써먹거나 말하면서 인용해 사용하지는 못할지라도 자주 보고 이해하고 익히다 보면 익숙해질 것이고 그런 익숙함 속에서 사용하게 될 날도 올 것이다.


이런 책 종류의 서평을 쓸 때마다 하는 말인데, 이런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읽을 필요는 없다. 시간 날 때마다, 아무 페이지나 펴서 잠깐씩만 읽으면 된다. 그것만으로도 아이들은 써먹어보고 싶을 것이다. 또 아는 척도~ㅋㅋㅋ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히 작성하였습니다. *


#웃다보면알게되는 #초등저학년 #속담 #소문난국어 #초등교과연계 #어휘력 #사고력 #표현력 #글송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