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맨 브라운
너새니얼 호손 지음 / 내로라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월간 내로라" 책은 두 번째인데, 지난번 책을 읽을 때도 이 시리즈에 관심이 많았지만 이 두 번째 권으로 완전 푹~ 빠져버렸다. 앞서 출간된 책을 한 권씩 구매해야겠다고 다짐할 만큼. "월간 내로라"는 매달 "처음부터 끝까지 단숨에 읽을 수 있는 단편 소설을 소개"하고 있는데 출판사 이름만큼 정말 내로라 하는 숨겨진 단편을 한 손에 쏙 들어가는 판형으로 내놓고 있다. 왼쪽 페이지는 영어로, 오른쪽 페이지는 한글이어서 영어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교재가 될 것 같다. 물론 나처럼 영어를 전혀 못해도 그저 이 쌈박한 책 한 권에 짧지만 울림 있는 단편을 만날 수 있는 기쁨을 느낄 수도 있다.


나다니엘 호손의 <굿맨 브라운>은 검은색 표지부터 아주 강렬하다. 검은색이 이렇게 무시무시하고 음울하게 보이긴 처음인 것 같다. 아마도 표지 속 숲의 이미지와 비석, 그 안의 리본 같은 것들이 어우러져서 풍기는 분위기 같은데 정말 이 소설과 찰떡이다.


젊은 굿맨 브라운에겐 "신념"이라 부르는 아내가 있다. 하지만 굿맨 브라운은 이 아내가 말리는데도 불구하고 해가 넘어갈 즈음 아무도 가지 않는 숲으로 여정을 떠난다. 천사 같은 아내를 떼어놓고 "악한 여정"을 떠난 그곳에서 굿맨 브라운은 악마를 만난다. 그 이후 그가 겪은 모든 일은 그를 혼란에 빠뜨린다.


소설이 무척이나 상징적이다. 처음 시작 부분은 마치 동화의 일부처럼 시작됐지만 사실 아내 "신념(Faith)의 이름이나 굿맨(Goodman)의 이름을 보아도 이 소설 속 모든 것이 상징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굿맨은 자신이 흔들릴 때마다 아내의 이름을 부르고 결국 악의 유혹 속에서 잘 버텨낸 듯 보이지만 소설은 거기서 그치지 않는다. 이 소설의 백미가 바로 여기에 있다. 단순한 교훈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


"하늘 위에는 천국이 있고, 아래에는 나의 신념이 있다!

그래! 나는 단단하게 우뚝 서서 악마에 맞서겠다!"...55p

"이제 이 땅에 남은 선은 없어. 모두 다 사라지고 말았어! 악마야! 와라!! 세상이 다 네 것이 되었구나!!"...63p


작가는 굿맨 브라운이 숲 속에서 겪었던 일이 그저 꿈이었는지, 사실이었는지 제대로 알려주지 않는다. 또한 아무 일도 없다는 듯이 살아간 아내 신념이나 마을 사람들과는 달리 굿맨 브라운은 평생을 불안해 하며 의심하며 살아간다. 한 번 흔들린 자신의 신념은 계속 지켜갈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듯이.


앞서 읽었던 "내로라" 단편도 스토리를 참을 수 없어 숨도 못 쉬고 읽은 후, 다시 정독에 들어갔었는데 이번 작품도 마찬가지였다. 짧았기에 가능한 독서법이다. 또 그만큼 충격적이고 놀라운 소설이기에 가능하다. 앞으로 또다른 시리즈가 무척 기대된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월간내로라 #내로라 #굿맨브라운 #나다니엘호손 #단편소설 #영한소설 #소장각 #신념 #선과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