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색] 가나 초등 국어사전 - 휴대하기 편리한 외국인 및 초등학교 전학년用
가나북스 편집부 지음 / 가나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둘째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나서도 "국어 사전"을 구비해 줄 생각은 못 했다. 첫째 때에는 영어 사전도, 국어 사전도 모두 갖춰줬는데 말이다. 세월이 흘러서 많은 것들이 변했다. 요즘엔 굳이 컴퓨터를 켜서 검색을 하지 않아도 손 안에 쥔 휴대폰으로 간단하게 검색할 수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그 이유보다는 사실, "둘째"라서이기도 하다. 소홀해졌다고 해야 할까..ㅎㅎ


지금까지는 모르는 단어, 어휘를 물어보면 그냥 설명해 주기도 하고, 설명하기 애매한 것들은 휴대폰으로 찾아서 읽어주기도 했지만 사실 정말 좋은 방법은 "사전"을 직접 쥐어주는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렇다고 이제 막 1학년이 된 아이에게 두꺼운 사전을 쥐어줄 수는 없다. 그림이 많은 책만 보다가 이제 막 줄글을 읽기 시작한 아이에게 두꺼운, 작은 글씨의 사전을 주면 기겁을 할 테니.




<가나 초등 국어 사전>은 딱! 처음 국어 사전에 알맞은 사전이다. 콤팩트한 사이즈라 한 손에 잡힌다. 또 많이 두껍지 않아서 아이들도 쉽게 들고 다닐 수 있다. 매 단어마다 그림 설명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간혹 그림이 있어 숨통도 틔어준다. 뜻 말고도 앞 뒤로 다양한 부록들이 차지해 아이들이 자주 들여다 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모두 <가나 초등 국어 사전>의 장점이다.







그냥 사전만 주고 "모르는 단어 찾아 봐" 하면, 사전은 그냥 책장에 처박힐 위험이 크다.

아이와 함께 사전을 어떻게 찾는지, 하나하나 설명해 주고 처음 몇 번은 자기도 모르게 부모에게 단어 뜻을 물어볼 때 "사전 찾아볼까?" 하고 직접 찾아보는 시범을 보일 필요가 있다. 그렇게 조금씩 습관이 잡히면 책을 읽다가, 뉴스를 보다가, 어른들의 대화를 듣다가 모르는 어휘가 나왔을 때 스스로 찾아볼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사전은 어휘력을 늘려줄 뿐만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예시를 보고 응용 가능하게 한다. 그 예시 속에는 아이들이 또 몰랐던 좋은 어휘들이 많으니 그야말로 일석삼조다. <가나 초등 국어 사전>이 저학년용은 아니다. 저학년부터 한자어를 많이 사용하는 고학년까지 두루 사용할 수 있다. 처음부터 욕심 내서 두꺼운 사전을 구비하는 것보다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사전을 추천한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국어사전 #가나북스 #초등국어 #초등국어사전 #휴대용 #어휘력 #한자어 #국어실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