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 살 돈 습관 사전 : 생활편 - 금융 감각이 쑥쑥 자라는 27가지 현명한 돈 이야기 아홉 살 돈 습관 사전
박정현 지음, 남현지 그림 / 다산에듀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15년 전 쯤 큰아이를 키울 때에는 어떻게든 아이가 마음에 들어하는 것을 고르게 하는 게 그렇게 힘들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하면 안된다고 생각했다는데 항상 아이 의견을 묻고 가능한 허용해 주려고 했던 부모로선, 이해할 수 없었다. 마트에는 바닥에 드러누워 울고불고 사달라 떼 쓰는 애들로 넘쳐나는데 갖고 싶은 것도 말 못하는 아이를 키우자니 그 또한 너무 답답했다.


그 벌이려니~ 싶은데...ㅋㅋ 11년 뒤 태어난 둘째는 딱! 그 반대이다. 이른바 "물욕의 화신"!!! 말을 할 수 있게 된 3살부터 지금까지 이 아이가 하는 말의 50% 이상은 "갖고 싶다"와 "사 줘"이다. ㅠㅠ 아무리 설명하고 다그치고 좋게 말해도 소용없다. 언제 들었냐는 듯, 다가오는 크리스마스(이건 산타 할아버지께 특별 요청), 내년 생일과 어린이날, 다시 내년 크리스마스와 후년 생일과 어린이날 목록까지 다~ 정해져 있다. 그리고 덧붙인다. "더 빨리 사주고 싶으면 사줘도 되고!!!" (흥! 웃기네~!!)


<아홉 살 돈 습관 사전>이라는 책 제목을 보자마자 얼마나 흥분했을지 상상이 가시는지! 오오~ 바로 이거다. 이 책을 쥐어주고 엄마가 하는 말뿐만 아니라 올바른 소비 습관이라는 건 누구나 가져야 하는 거고 꼭 지켜야 하는 거구나~! 하고 생각해주길 바랐다.




앞서 리뷰했던 <아홉 살 말 습관 사전>과 구성은 비슷하다.


재미있고 귀여운 카툰이 큰 제목과 한 페이지를 차지하고 "내 이야기를 들어 봐" 페이지를 통해서는 아이들이 할 법한 생각과 어디가 틀렸는지를 간단히 소개한다.




아이의 문제 상황에 차근차근 설명하며 어떻게 해야 좋은 습관을 기를 수 있는지 자세한 방법을 알려준다. 설명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응용하고 활용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 점이 가장 좋다.




또 훌륭한 페이지인 "궁금한 게 있어요"!


앞 페이지에서 나에게 맞춰 활용한 후에도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될 땐 이 페이지를 통해 더 심화된 내용을 알 수도 있고 더 자세히 나에게 맞춰 이용해 볼 수도 있다.


각 페이지 제목을 보면 이렇다.


"100원으로는 아무것도 못 해요. 돈도 아니에요!" - 돈의 가치

"신용카드 한 장이면 뭐든지 다 살 수 있어요!" - 신용과 빚

"왜 우리 집은 수빈이네만큼 부자가 아니에요?" - 빈부 격차

"돈을 모아서 사고 싶은 게임기가 있어요" - 목적과 계획

"나 빼고 전부 푸시팝을 갖고 있단 말이에요" - 모방 소비


어디서 들어본 듯한 말들? ㅋㅋㅋ 우리 아이들 입에서 충분히 나올 만한 말들이다. 그런데 그 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조금 어려운 한자 경제 용어지만 주제를 옆에다 확실하게 써 줘서 경제 용어까지 익힐 수 있어 좋았다.


음~ 개인적으로 이 책 정말 좋았는데, 아이들 성향에 따라 결과가 조금 다르다. 우리 아이처럼 태어날 때부터 물욕의 화신에다 부모 말에 꼬박꼬박 말대답(좋게 말해 자신의 의견)하고 자신의 주장이 강한 아이들에게는 약간의 부작용도 있는데... 좀 더 체계적으로 사고 싶은 리스트를 수첩에 적고~ 어떻게 돈을 모을 것인지 계획까지 세웠다는 것. 이 아이 머릿속엔 애초부터 쓰지 말고 모아야지~ 같은 생각은 조금도 들어있지 않나보다.ㅋㅋㅋ 그래도 계획을 세우는 것이 어디냐~ 싶다.


자주 읽어주고 대화를 많이 나눠야겠다. 단순히 "좀 참아"라거나 "이번엔 안 돼"라는 말보다 왜 지금 사면 안되는지, 돈은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유용한 것인지 책 속의 설명으로 대화하다 보면 언젠가 좋아지지 않을까~!


*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히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hkang1001 2021-07-25 16: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릴 때 몸에 밴 습관의 무서움은 자신이 자라서 나중에 반드시 깨닫게 됩니다. 어린시절에 한 번 몸에 밴 언어 습관은 후에 그 사람의 인격을 말해주고, 한 번 몸에 밴 돈에 관한 습관은 나중에 돈의 중요성을 깨닫게 됩니다. 돈이란 많이 가질수록 좋지만, 돈이 많으면 그만큼 걱정도 많아지는 법입니다. 감사합니다!

ilovebooks 2021-07-25 18:06   좋아요 0 | URL
네 맞아요~^^어릴 때부터의 습관이 중요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