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자 신데렐라
리베카 솔닛 지음, 아서 래컴 그림, 홍한별 옮김 / 반비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선 그림부터 눈에 띈다. 기존 그림책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예쁘고 화려한, 그림은 없다. 대신 그림자 그림이 아주 우아하고 아름답게 표현되어 있다. "신데렐라"라고 하면 무조건 화려하고 예쁜 그림을 상상했던 아이에겐 조금 실망스러웠는지 몰라도 적어도 내겐 너무나 소장하고 싶은 아름다운 그림책이다.

"신데렐라"는 대부분 3~6살 정도의 아이들이 읽는다. 그 이후는 이미 다 아는 이야기라고 유치하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다른 읽어야 할 책들이 수두룩 해서 엄마도, 아이도 그다지 찾아 읽지는 않는다. 그래서인지 "신데렐라" 책은 대부분 편집본이고 많은 내용이 삭둑 잘릴 채 주요 골자만 유지한 그림책이 많다. 그러다보니 사실 "도대체 왜?" 싶은 부분도 있지만 이 또한 너무 어린 아이들이기에 거기까지 생각이 미치지 못하고 그냥 받아들여진다.

<해방자 신데렐라>는 그림책이라기보다는 동화책이다. 40여 페이지 정도 되지만 그림보다 글이 훨씬 많기 때문이다. 때문에 시작도 원작을 잘 살린 그대로 신데렐라의 이름이 어쩌다 붙었는지, 신데렐라는 어떤 아이인지 자세히 설명된다.

왕자의 무도회 초대장이 도착하고 자신을 열심히 꾸미는 새엄마의 자매들이 나오는 장면에선 작가가 직접 개입한다.

 

"사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람이란 있을 수가 없어. 왜냐하면 아름다움에는 여러 종류가 있거든. 어떤 사람은 둥글고 부드러운 선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은 날카로운 선과 단단한 근육을 좋아하니까. ...(중략) ... 또 어떤 사람들은..... 사람은 많고 아름다움에 대한 생각도 저마다 달라서 다 이야기하기도 힘드네."

9p-10p

 


<해방자 신데렐라>에도 신데렐라를 도와주는 요정이 등장한다. 자신 스스로의 힘으로 변신을 하기엔 이야기 자체가 너무 많이 바뀔 위험이 있으니 최대한 큰 줄거리는 바꾸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신데렐라를 도와준 다양한 동물들의 변신 이후 요정이 원하는대로 그대로 남거나 다시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부분은 주목할 만하다.

 

"해방자란 다른 사람들이 자유로워지는 길을 찾도록 돕는 사람이야. "...42p

처음 제목을 읽을 땐, 이 해방자가 스스로를 해방시킨 자라고 생각했다. 신데렐라 자신이 묶여있던 굴레를 벗어던지고 자유로워지는 이야기인가 보다, 하고. 하지만 리베카 솔닛은 좀더 크게 바라본다.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까지 해방시켜줄 사람! 따라서 이 책 속 왕자 또한 자신의 굴레를 벗어던지고 훨씬 더 자유롭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한다.

'이래야 한다.', '저래야 한다'라는 굴레는 수도없이 많다. 시대는 많이 변했고 요즘 같은 세상에선 사실 남 눈치 보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대로 살 수 있음에도 자기 스스로를 꽁꽁 묶어놓기도 한다. 이런 저런 변명을 하며 미리 포기하는 것이다.

종이 봉지 공주(비룡소의 그림동화 49)(양장본 HardCover)

우리 큰딸이 무척 좋아했던 <종이 봉지 공주>에서 공주는 드래곤에게 위협을 당하지만 용기를 잃지않고 당당히 함께 있던 왕자를 구하러 간다. 하지만 고마워할 줄 모르고 겉모습만 중요시하는 왕자를 보고 공주는 과감히 뒤를 돌아서 자신의 길을 간다. 모든 공주 이야기의 반전을 보여주는 작품이었다. 이 통쾌함이란!

그런데 <해방자 신데렐라>는 이 반전 동화와는 또 다르다. 그저 내용을 뒤집어놓는 것이 아닌, 제일 중요한 자기 자신을 찾도록 돕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고전 "신데렐라"를 혐오하느냐 하면, 그건 또 아니다. 신데렐라의 아름다운 드레스는 대리만족을 시켜주기도 하고 언제나 설레는 기분을 맛볼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왕자로 인해 인생 역전 해보려는 "신데렐라 콤플렉스"는 우리 때부터 큰 딸 때까지는 큰 이슈였다. 하지만 요즘엔 어린 아이들도 안다. 누군가에게 의지하기보다는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훨씬 가치있는 것이라는 사실을! 그러니 같은 주제의 다양한 시각을 드러내는 책을 읽어주면 된다. 그런 의미에서 <해방자 신데렐라>는 아주 중요한 책이 될 것 같다.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히 작성하였습니다. *

#해방자 #신데렐라 #리베카솔닛 #자유로운공주 #자립 #아름다운일러스트 #소장용동화 #초등도서 #권장도서 #비룡소 #반비 #종이봉지공주 #반전동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