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왕 알로와 미스터리 학교 1 - 원시시대로 떠난 체험학습 메모왕 알로와 미스터리 학교 1
앨리스 해밍 지음, 캐스린 더스트 그림, 민지현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표지 그림을 봤을 때만 해도 그냥 가벼운 책인 줄 알았다. 판타지를 빙자한 재미있기만 한 동화책. 요즘은 그런 동화책들이 하도 많이 출간되고 잘 골라서 읽히고는 싶지만 지금은 한창 줄글 페이지 수를 늘려야 하는 1학년! 그러니 그런 재미있기만 한 책이라도 의미가 있다. (책을 좋아하는 언니는 필요없었는데, 읽어라~ 읽어라~ 읽어도 주마~ 해야 읽는 둘째는 좀 다르다.)

그런데, 이 책! 완전 대박이다. 앞표지에 "영국 학교 도서관협회 읽기물 선정 도서!"라고 씌여있더니 빈 말이 아니다.


우선, 정말 재미있다. <신기한 스쿨 버스>가 버스를 타고 과학 공부를 하러 떠난다면, <메모왕 알로와 미스터리 학교>는 선생님과 함께 세계사 체험 수업을 하러 떠난다. 플롯은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공부와 체험이라서 완전히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여기 등장하는 아이들은 바로 우리 아이들 같다. 그러니 아이들은 읽으면서 주인공들에게 동화되기 쉬울 것이다. 이것이 무척 중요하다. 요즘 아이들은 그저 줄거리만 쫓아가며 읽느라 자신이 주인공이라고 생각하고 읽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공감 능력"이 줄어든다. 주인공에게 공감하지 않고 읽으니 감동이 훨씬 줄어드는 것이다. 그런데 알로를 비롯해 4학년 X반 아이들 캐릭터는 하나같이 다양해서 그 중 어느 캐릭터라도 내가 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세계사 여행을 아주 쉽게, 재미있게 할 수 있다. 1권이라 선사시대(인류가 나타나기 전의 공룡과 메머드 시대)를 여행했지만 다음 권부터는 어느 시대로 떠나 어떤 일이 벌어질지 벌써부터 기대된다. 역사를 좋아하게 되는 아이들은 한국사든, 세계사든 별 의미 없이 금방 익히고 술술 입에서 나오지만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게 역사는 무척 골칫덩이다. 그런 아이들도 어릴 때부터 아주 재미있게 익숙하게 만들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4학년 X반은 그 어떤 선생님도 며칠 버티지 못한 공포의 반이다. 다른 반의 이름은 선생님의 이름 첫 자를 따서 부르는데, 이 반은 하도 선생님이 바뀌다 보니 결국 X반이 될 정도이다. 이젠 좀 쉬고 싶은 교장 선생님은 임시 선생님을 이 반에 맡기고 새 학기 선생님을 구하러 떠나는데, 이때 나타난 임시 선생님은 참 보기 드문 차림을 하고 있다. 이름도 "오그 선생님".


하지만 첫 인상과는 다르게 아이들과 오그 선생님은 손발을 잘 맞춰 제법 재미있는 수업을 이어가고 학교에 입학해 처음으로 체험 학습도 가게 된다. (그동안은 이 아이들을 다룰 수 없어 도대체 체험 학습을 떠날 수가 없었다.) 이 체험 학습에선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




주인공 알로는, 사실 많은 아이들 앞에서 발표를 할 때면 너무 경직되어 말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아이이다. 그래서 가능하면 많은 사람들 앞에서는 말을 하지 않는다. 자신의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알로는 "메모"를 하는데 이런 메모는 알로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을 넘어 X반이 위험에 처할 때마다 이 반을 구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되기도 하고 알로의 생각을 정리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저 말썽꾸러기들만 모이고 구제불능일 것 같은 아이들로만 구성된 것 같던 X반은 오그 선생님과의 체험 학습을 통해 숨겨진 재능을 발견해 나간다. 언제나 자신 없고 조용히 있던 알로까지. 아이들에게 낙인찍듯 하는 말들은 생각보다 훨씬 더 크게 아이들을 움츠러들게 한다. 그리고 본인이 정말 그렇다고 생각하게 한다. 하지만 X반 아이들은 오그 선생님과의 경험으로 자기 자신을 찾게 되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오그 선생님은 짧은 만남을 뒤로 하고 떠나는데 새로 5학년이 되며 맡게 되는 선생님은 1권 말미에 미리 등장한다. 착장을 보니, 아마도 그리스로? ㅋㅋㅋ 벌써 기대된다. 아~ㅠㅠ 시리즈로 갖고 싶은 책이 이렇게 많아서야~~!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히 작성하였습니다. *


#메모왕알로 #미스터리학교 #초등세계사 #아름다운사람들 #초등도서 #선사시대 #체험학습 #세계사여행 #메모의위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