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 살 말 습관 사전 : 학교생활 - 슬기로운 어린이로 자라는 28가지 말 이야기 아홉 살 말 습관 사전
윤희솔.박은주 지음, 헬로그 그림 / 다산에듀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이제 1학기가 끝나간다. 한 학기를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하고 마지막 10일을 온라인으로 하게 되어 무척 안타깝지만 작년처럼 내내 학교에 가지 못한 사태라도 피할 수 있어 정말 다행이다. 우리 아이를 포함해서 요즘 아이들은 예전과 정말 다르다. 한 해, 한 해가 갈수록 정말 다르게 느껴진다. 우리 아이만 순진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고등학생 언니에게 영향을 받아 참 쓸모없고 안 썼으면 하는 어휘력만 날로 늘어가니! 그나마 집에선 엄마가, 아빠가 단속하는데 학교에선 고삐 풀린 송아지처럼 날뛰고 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었다. 나름 성격상 인정 욕구가 강한 편이라 선생님이나 다른 어른 앞에선 조금하는 것 같긴 하지만 때로 친구들 사이에선 쓰던 말 습관이 나오는 걸 종종 목격하곤 했다.


사용하지 말라고 백날 잔소리를 해봤자, 부모가 하는 말은 그저 잔소리일 뿐! 본인 스스로 왜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지 알아야 스스로 멈출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어른 눈치 안보는 곳에서 바른 말을 쓸 수 있도록 <아홉 살 말 습관 사전>, 특히 "학교생활"편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책은 크게 4부로 나뉜다.

챕터 1 우리끼리 통하는 말 (줄임말과 은어)

챕터 2 지금 제일 잘나가는 말 (유행어와 온라인 언어)

챕터 3 힘이 세지는 것 같은 말 (욕설과 비속어)

챕터 4 서로를 배려하는 말 (학교생활의 언어 예절)


얼마 전 유치원 친구 엄마가 의논을 해 왔다. 친구의 언니가 4학년으로 새로운 친구를 사귀었는데 SNS 상에 하나 걸러 하나씩이 욕설이었다며 이 관계를 어떻게 하면 좋겠냐는 것이었다. 함부로 친구 관계에 끼어들고 싶지는 않은데 그렇게 욕설하는 친구와 사귀게 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니 충분히 공감됐다. 아이들 사이에서 욕설은 정말로 자신의 힘이 세지는 것 같이 느껴지나 보다. 예전엔 중학생이나 되어야 욕설을 일삼는 아이들을 보곤 했는데 요즘은 그 나이가 더 내려온 것처럼 보인다.


책은 챕터 안에 더 자세하게 나누어 이해가 쉽게 만화로 설명해주고 줄글로 다시 한 번 상황의 심각성을 알려준다. 그러고 나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설명해주는 식이다.




가장 좋은 건 직접 고쳐볼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이다. 머리로만 이해하고 끝나면 사실 금방 잊어버릴 확률이 높다. 하지만 어떻게 고쳐 써야 하는지 한 번 해보고 나면 다음 번에 같은 말을 사용할 때라도 생각이 날 것이니 고쳐서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이다.




또 설명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으면 "궁금한 게 있어요!" 페이지를 통해 확장시킬 수 있다. 배경지식도 늘릴 수 있는데 이곳에도 직접 해볼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서 다양하게 응용도 해볼 수 있어서 정말 유용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말은 사람의 얼굴과 같다. 그 사람의 가치관과 생각을 드러내는 표현 수단이므로 바르고 옳은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그런데 어린 아이들은 주변 환경에 금방 적응하고 따라하는 걸 좋아해서 부모나 형제, TV나 인터넷 등의 미디어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주변의 노력도 있어야 하지만 이렇게 스스로 왜 바른 말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알고 직접 고쳐보며 연습한다면 예쁜 말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히 작성하였습니다. *


#아홉살말습관사전 #학교생활 #다산에듀 #초등도서 #바른말고운말 #권장도서 #말공부책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hkang1001 2021-07-16 2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말 습관뿐만 아니라 어떤 습관이든지 한 번 몸에 배면 그것이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고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습관이라는 것은 좋은 습관만 몸에 배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요즘에는 말을 제대로 하는 사람이 드문 것 같은데, 말을 하는 습관에 관한 유용한 내용의 책일 것 같아서 꼭 한 번 읽어보고 싶습니다. 좋은 작품을 소개해 주신데 대하여 ilovebooks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ilovebooks 2021-07-16 22:52   좋아요 0 | URL
저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