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를 싫어하는 사람을 위한 도서실 안내
아오야 마미 지음, 천감재 옮김 / 모모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좋아하는 류의 표지는 아니지만, 책을 좋아하는 아이와 책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가 나오는 청소년 책은 평균 이상은 할 것 같아서, 오랜만에 청소년 소설을 읽어보았다. 사실 왠만큼 스토리가 이러저러할 것 같다...예상은 가지만 그래도 책 이야기는 항상 재미있으니까 읽는다. 그럼 우리 큰 딸은 도대체 그게 뭐냐고, 하지만 어쩔 수가 없다. 사실이니까. 그런데 이번엔 좀 빗나갔다. 음~ 이 책, 진~짜.... 재미있었다. ㅋㅋ 그리고 내가 예상했던 스토리 전개가 다 엇나가서 그게 또 재밌었다. 첨부터 큭큭거리면서 이 캐릭터들에 푹~ 빠져서 대사 한 마디에 웃다가, 설정에 웃다가 딸한테 얘기해 주다가 엄청 웃었다. 중반 이후엔 또 얼마나 감동적이던지. 고개를 끄덕여가며 마치 내가 청소년인 듯 그렇게 읽게 된다. 


고등학생 2학년인 아라사카는 가장 할 일이 적을 것 같은 도서위원을 신청하여 도서실에 와 있다. 첫 시간, 이 학교에서 사서 2년차인 가와이는 돌아가며 가장 좋아하는 책과 왜 그 책을 좋아하는지 자기소개를 하라고 한다. 그런데 아라사카는 좋아하는 책이 없다. 대강 책 제목만 말하려고 했으나 다들 책 제목과 함께 그 이유를 정확히 대는 것을 보고 솔직하게 좋아하는 책이 없다고 말해버리고 만다. 그러자 가와이 사서는 그런 너에게 올해부터 내기로 한 도서 신문 편집장으로 임명한다며 골든위크까지 같은 반 후지오와 신문을 완성해 오라고 한다. 아라사카는 처음엔 항상 책만 보고 있는 후지오에게 떠넘길 생각이지만 조금씩 여러 사건에 얽히게 되며 도서 신문을 만들어 나간다. 


책만 보면 집중이 안되고 머리가 아프고 이해를 할 수 없는 남자 아이와 주변이라곤 신경쓰지 않고 책만 읽는 데다 왕따를 당하고 있는 것 같은 여자 아이의 만남이다. 어찌 보면 너무 뻔한 조합인데 책을 많이 읽은 아이가 책을 읽지 않은 아이를 이끌어 주는 듯하다가도 어느새 그렇지 않은 아이가 이끌고 있다. 게다가 독서감상문을 의뢰한 세 명의 캐릭터마다 하나씩의 문제를 안고 있고 그 문제를 풀어야 감상문을 받을 수 있어 마치 게임을 하는 듯한 인상도 받는다. 하나씩 문제를 클리어 해야 아이템을 받는? ㅋㅋㅋ 딱 아이들 취향이라고 해야 할까? 거기서 그치지 않는다. 중반을 넘어서면 전체를 아우르는 미스테리 요소까지 더해져서 마치 추리소설을 읽는 듯한 기분까지 더해진다. 정말 숨 돌릴 새가 없다. 그런데다 가와이 사서가 얘기하는 것처럼 아라사카를 통해 책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의 심정을 누누이 대변한다. 또 왜 읽어야 하는지,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는 후지오를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그야말로 교훈과 재미까지 잡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는 3편의 책 <무희>, <공작나비>, <붉은 누에고치>가 등장하는데 이 책들을 안 읽고 읽어도 무방하긴 하지만 만약 책 속의 책들을 읽고 이해한다면 훨씬 더 등장인물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이 책도 아주 쉬운 책은 아니다. 심리 면에서 주인공들을 이해하기가 쉬운 소설들은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후지오가 얘기했듯 책은 읽는 사람들의 경험에 따라 다르게 읽히고 상상에 따라 다르게 해석해도 무방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읽고난 후에는 자기 나름대로 해석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정말 재미있게 책을 읽으면서도 요즘 어떻게 삶을 살아야 하느냐고 묻는 학생 하나가 계속 떠올라서 이 책을 추천하고 싶었다. 능동적으로 살고 싶지 않다고, 그냥 누가 살라고 하는대로 살면 안되느냐고 하는 친구인데, 이 책 속 히자키 선생님과 동일시하면서 읽으면 좋겠다 싶어서였다. 책은, 그래서 읽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모든 이야기는, 예언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97p)


*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독서를싫어하는사람을위한도서실안내 #모모 #아오야마미 #천감재 #도서협찬 #완전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