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별곡 - 정선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설화 채록집
손진익 엮음, 한용욱 그림 / 북산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선에서 정원을 가꾸며 살고 있다는 저자가 정선에 살면서 알게 된 정선의 이야기들을 채집하고 그 이야기들을 아이들에게 맞게 각색한 책이 <정선별곡>이다. 그러니 부제 "정선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설화 채록집"이 딱 맞는다는 느낌이다.


이야기는 모두 13가지로 되어 있다. 차례를 보면 그 13가지 이야기 제목에 나오는 지명이나 고유명사들이 낯설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어디선가 들어본 이름들, 우리에게 익숙한 이름들이다.


특히 첫 번째 이야기에 나온 도담삼봉은 정말 의외이다. 충청북도 단양에 있는 도담삼봉이 왜 정선 이야기에 나오는 걸까, 하고 말이다. 이야기인 즉 이렇다. 원래는 정선읍 봉양 7리 적거리라는 마을에 삼봉산과 조양강이 있었고 마을 사람들은 이 삼봉산을 보물처럼 여겼으나 어느 해 큰 홍수가 나서 삼봉산이 사라진 것이다. 마을 사람들은 마을의 수호신인 삼봉산을 찾아나섰고 결국 단양군 매포면까지 와서야 흙을 잃고 봉우리 3개만 남은 도담삼봉을 발견하게 된 것이다. 자신들의 수호신이라 매년 산세를 받으러 단양까지 왔지만 단양 사람들과 싸움이 나자 결국 권리를 주장하지 않게 되었다는 이야기.


10년 전인가 단양에 관광을 가서 제일 처음 갔던 곳이 도담삼봉이었는데 사실 별 거 아닌 것처럼 보였는데도 뭔가 눈에 팍 박힌 것처럼 오래 기억에 남아있었다. 단양 여행 전체가 그랬다. 단양적성비도 그랬고 도담상봉을 일직선으로 바라보고 오랫동안 계단을 올라 전망대에서 바라본 경관도 그랬고 단양 8경도 그랬고 유람선을 타고 바라 본 다른 풍경들도 그랬다. 그래서인지 이 첫 이야기가 다른 이야기들보다 더 많이 기억에 남는 것 같다. 우리 옛 선조들은 이런 기운 같은 것을 굉장히 중요시했을 텐데, 이렇게 천재지변에 놓치게 되고 얼마나 애석해 했을까, 하고 말이다. 대신 "알면 더 재미있는 '정선 이야기'에 보면 정선 사람들이 매년 단양에 와서 세금을 거두어 갔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고 하니 그만큼 이 삼봉산이 중요했다는 이야기가 될 것이다.




지금도 정선에 가면 아우라지가 제일 유명한 것 같다. 정선을 검색하니 아우라지가 제일 먼저 뜨니 말이다. "정선 아이랑 아우라지 처녀 이야기"는 정선아리랑의 기원에 대한 이야기이다. 아리랑은 우리나라 민요 중 가장 유명한 민요이니까 당연히 알고있는 줄 알았는데 찾아서 들어보니 정선아리랑만큼은 모르는 민요였다. 익히 잘 아는 경기 아리랑과 좀 더 경쾌한 밀양 아리랑보다 훨씬 더 구슬프게 들렸다. 전해지는 설화가 버전이 여러가지인 만큼 정선아리랑 가사도 수백 가지나 된다고 하니 그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들려지고 이야기되었나 보다.




뒤쪽 이야기에는 교훈적인 이야기들이 많다. 게으르고 자신의 위치에서 제대로 일하지 않는 이들이 깨달음을 얻거나 죄를 받는 이야기들을 통해 바르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이야기들이다. 남의 것을 탐하거나 무시하지 않고 성실하게 살아가도록 하는 교훈을 담는다.


한 지방에서 이토록 다양한 이야기가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신기하다. 옛날에 "전설의 고향"을 보면 참 다양한 지방에서 다양한 이야기들이 존재하는 구나~하며 즐겨보곤 했는데 한 지방에서도 이렇게 구석구석 다양한 이야기들이 여기저기 있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우리가 너무 많은 것들을 놓치고 사는 것은 아닐지 돌아보게 된다. 정선뿐만은 아닐지도 모른다. 다른 우리 땅 모든 곳에 우리 역사가 살아 숨쉬고 있을텐데 우리는 너무 많은 것들을 잊고 사는 것은 아닐지.


*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정선별곡 #손진익 #북산 #설화채록집 #옛날이야기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