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학교 분투기 - 내 교육을 방해한 건 학교 공부였다!
토니 와그너 지음, 허성심 옮김 / 한문화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교육은 발전했을까, 어느 정도는~이라고 할 수 있겠다. 분명히 내가 공부하던 시절, 주는 족족 외워야 하는 때보다는 많이 발전한 듯 보인다. 특히 수행평가가 도입되어 사지선다형 시험 결과만으로 평가되기보다는 과정 중심의 평가로 바뀐 부분이라든가 한 학기 한 책 읽기 등의 느린 독서의 도입이라든가 한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식으로 아이들끼리 문제를 해결하는 수업 방식 등이 그렇다. 적어도 기획은 그렇다. 수업 현장이 어떤가, 그것이 고등학교까지 이어지는가는......




<나의 학교 분투기>를 쓴 토니 와그너는 교육혁신가이자 미국 교육정책연구소의 선임 연구원이라고 한다. 미국 전역뿐 아니라 전 세계를 다니며 교육 혁신과 리더십 관련 강연을 하고 있는 그는 그런 일을 하게 되기까지의 과정이 쉽지 않았음을 이 책을 통해 밝히고 있다. 책 겉표지 속 한 문장 "내 교육을 방해한 건 학교 공부였다!"가 그 모든 걸 시사한다. 


토니 와그너의 경우, 어디서부터가 시작이었을까. 그에 의하면 그는 읽기를 배우는 것도,다른 모든 배우는 속도도 다른 아이들에 비해 훨씬 느렸다고 한다. 그리고 그의 나이를 생각할 때 훨씬 옛날이었던 그때는 학습 발달이 늦은 아이는 부모나 선생님이 불안한 학습자로 치부해버리고 주위 사람들에 의해 압박이 심했다고.(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이건 지금도 마찬가지다.) 토니 와그너는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는 열심히 책을 찾아가며 연구하고 공부했지만 학교에서 하는 공부엔 전혀 관심이 없었다. 그러니 초등학교에서도, 중학교 과정에서도 그는 늘 학교 밖이었고 급기야 "넌 개판이야!"라는 소리까지 들었다. 이 소리는 평생 토니 와그너의 가습 속에 남아 그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혔다.


그는 정말 개판인 학생이었을까? 그가 궁금하고 알고 싶은 분야에 대해서는 항상 책을 찾아 읽고 알고 싶고 연구하고 싶은 학생이었는데도? 그런데 토니 와그너가 알고 싶은 것에 대해서는 학교에서는 알려주지 않고 가르쳐주지 않았다. 그래서 토니 와그너는 스스로 자신이 알고 싶은 것을 알려주는 학교를 찾아다니기 시작했다. 그 과정이 순탄할 리가 없다. 그 과정 속엔 고등학교도 2번을 옮기게 되고 대학도 3번을 옮기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엔 정말 다양하고 훨씬 많은 것들이 받아들여지는 곳이기 때문인지(적어도 내 생각에) 그가 원하는 곳들을 찾아낼 수 있었고 그가 원하는 방향으로 주제를 찾아 공부하고 연구할 수 있었다. 


제목 그대로 그야말로 "학교 분투기"이다. 공부가 끝났나 싶으면 이제 교사가 된 그의 학교에서의 좌충우돌 힘든 적용기가 시작된다. 그가 지금까지 겪어오고 자신의 실패를 디딤돌 삼아 아이들을 잘 이끌어주고 싶었던 그의 교사 생활은 또다른 난제였다. 아이들은 이미 흥미를 잃었고 학교라는 시스템은 경직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혼자 분투한다고 바뀌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때문에 그는 "학교 개선 컨설턴트"가 되고자 했던 것이 아닌가 싶다. 학생으로서 교사로서 교장으로서 모든 자리에 있어봤지만 그 어느 하나 쉽지 않았던 학교라는 곳을 잘 바꾸기 위해, 모두가 행복한 진정한 배움의 자리로 바꾸기 위해서 말이다. 


누군가를 가르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을 누구보다 내가 더 잘 알기에 선생님들께 항상 감사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 현실을 생각했을 때, 토니 와그너처럼 조금 뒤처지거나 학교 밖에 있거나 주어진 공부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아이들까지 보듬어 줄 수 있는 교육을 준비하고 다양함을 만들어줄 수 있는 미래가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토니와그너 #나의학교분투기 #한문화 #교육현실 #교육혁신 #진정한배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