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과학 수업
수잔 섀들리히 지음, 카타리나 J. 하이네스 그림, 전은경 옮김, 서울아동병원 의학연구소 / 비룡소 / 2020년 9월
평점 :
품절


벌써 9개월을 넘기는 것 같다. 코로나 19 이야기다. 처음엔 중국에서만 있는 일이겠지(당시 우리 남편이 중국에서 막 귀국한 참이었다.), 우린 괜찮겠지~ 하다 어느새 모든 일을 중단하고 집 안에서 꼼짝 안하고 있던 시기를 지나 지금은 어린 7살 아이부터 우리까지 그저 일상이 되어버린 것 같다. 아이는 마스크를 쓰고 생활하는 데 익숙해졌고 어디 나가려고 하거나 집에서 누가 사래에 걸려 기침이라도 할라치면 마스크부터 찾아 쓴다. 어쩌다 이렇게 되었을까. 


도대체 코로나라는 게 뭔데, 하고 3월 모두가 집에서 칩거했을 때 아이가 물었다. 매일 뉴스만 보고 있으니 너무나 싫은 뉴스를 뚫고 자신의 생활을 바꿔버린 주범에 대해 궁금해지기 시작한 거다. 나라고 많이 알 턱이 있나. 그저 새로운 바이러스라고만 설명하고 잘 씻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해줄 밖에. 


<바이러스 과학 수업>은 그런 아이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만들어진 책이다. 도대체 바이러스라는 것이 무엇인지, 세균은 또 뭔지, 이런 것들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어떻게 되는지, 어떻게 막을 수 있는지, 무엇보다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뒷쪽엔 아이들이 직접 묻고 의사 선생님이 답한 부록도 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러니 건강하려면 잘 씻어야 한다고 백날 말해도 아이들은 이런 저런 핑계를 대가며 씻지 않거나 물로만 쓱 묻히고 나오기도 한다. 도대체 왜 그렇게 열심히 닦아야 하는지 도통 이해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책 속에는 세상 어디에나 있고 너무나 작아서 보이지 않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이렇게 눈으로 보여준다. 




책 속 설명이 아주 체계적이다. 그저 설득하기 위한 과정이 아닌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큰 것까지 차근차근 설명한다. 우리 몸의 세포에서부터 세포와 세균의 번식이 어떻게 다른지, 세균이 그저 나쁘기만 한 건 아니라고 설명하는 등 다양한 각도에서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해 알 수 있다. 무엇보다 어떤 식으로 우리 몸에 들어와 어떻게 뚫고 병을 일으키는지에 대한 설명이 뛰어나다. 우리 몸의 자체 방어에 대해서도 설명을 하기 때문에 더욱 면역력을 키우고 몸을 깨끗이 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책을 읽고 두렵지만 예방주사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독감주사를 맞으러 가겠다고 결심까지 굳혔는데 그 전날 어른들의 실수로 접종이 미뤄져 너무 안타깝다. 아이들은 어른들의 모습을 보고 자란다. 부디 이번 추석 연휴엔 각자의 건강을 위해 많은 이들이 스스로 신경쓰고 주의하면 좋겠다. 이제 아이들이 놀이터에서 마음껏 뛰어놀고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서 친구들과 신나게 수다 떨며 놀 때가 되었다. 어서 코로나19가 종식되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진솔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