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다 보면 저절로 알게 되는 신비한 마음 사전 맛있는 공부 32
김지호 지음 / 파란정원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와~ 난 이런 책 너무너무 좋다. 어릴 적 화장실에 갈 때마다 들고 들어갔던 책이 딱 이만한 사이즈에 만화로 자세히 설명하고 있었고 사자성어나 속담 같은 것을 알려주는 책이었다. 따로 시간을 내서 읽지 않았지만 너무너무 재미있게 읽었고 꽤 많은 도움을 받았던 걸로 생각한다. 


내 경험 덕분인지 이런 책만 보면 눈이 반짝거린다. 언어 영재 아니냐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많은 어휘를 섭렵하고 있던 첫째와 달리 둘째는 주로 은어나 비속어(이제 머리가 너무 큰 첫째 고딩 언니 탓이다.ㅠㅠ), 현실 언어에 능통하다. 이게 참... 어떤 어른 들은 왜 이렇게 말을 잘 하냐고, 너무 귀엽다고 하시지만 난, 둘째가 좋은, 아름다운 언어를 사용했으면 좋겠다. 특히 나이차가 너무 많이 나서 또다시 외동처럼 큰 이 아이가 다른 사람의 마음에 잘 공감하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아이였으면 한다. 


그러기 위해선 내 마음부터 잘 알아야 하는 게 아닐까. 어떤 감정을 느꼈을 때 그저 좋다와 싫다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면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에도 훨씬 수월할 것이다. 




차례는 ㄱ, ㄴ,ㄷ,ㄹ~ 순이다. 순서대로 되어있으므로 어떤 어휘를 찾아서 자세히 알아볼 수도 있고 그냥 시간 날 때마다 앞에서부터 혹은 아무 페이지나 펼쳐서 하나하나 읽다 보면 다양한 마음에 대한 감정 표현에 익숙해질 것이다. 


책 본문 앞에는 "내 숨겨진 감정을 찾아라"를 통해 책 읽는 방법이 나온다. 


1단계 난 지금 어떤 감정이지? (질문하기)

2단계 왜 이런 감정을 느끼지? (분석하기)

3단계 아하, 이런 이유였구나. (알아차리기)

4단계 내 기분은 000해. (말로 표현하기)




맨 위에는 해당 어휘가 커다랗게 씌여져 있어 이번 페이지에 어떤 어휘를 이해해야 하는지 한 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는 해당 어휘에 대한 설명이 아이들의 시각에 맞게 설명되어 있어요. 경험에 맞춘 설명이라 정말 잘 이해되겠죠? 본문은 보시다시피 만화 형식으로 되어있는데 감정 캐릭터들의 이야기로 마음을 표현하는 어휘가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익히 자주 사용하던 어휘는 좀 더 자세하게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이고 잘 모르거나 자주 사용하지 않던 어휘는 어떻게 사용하고 어떤 뜻인지 아주 잘 알 수 있게 되겠네요. 부담없이 아무데나 펼쳐서 시간 날 때마다 볼 수 있으니 아주 좋아요. 


요즘은 이렇게 마음에 쏙! 드는 재미있는 학습 책이 많이 출간되어 정말 좋네요. 줄글책이 무조건 좋은 건 아니죠. 대부분 만화책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책이지만 그건 학습 내용보다 스토리에 집중하는 만화책들이거든요. 이해를 돕기 위한 만화는 아이들에게 재미와 이해 모두 돕는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중요한 건 실천! 아이와 시간 날 때마다 들춰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