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치과 병원 2 - 초콜릿 괴물이 나타났어요! : 치실의 원리와 사용 방법 몬스터 치과 병원 2
김재성 지음, 백명식 그림 / 파랑새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과에 가면 어린이 치과가 아닌데도 어른들보다 더 많은 아이들이 치료를 받기 위해 와 있는 걸 보게 된다. 검진도 와 있겠지만 보면 대부분 충치 치료 예약을 하고 돌아가거나 충치 치료 중이다. 많은 아이들이 치아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몬스터 치과 병원> 시리즈는 놀랍게도 치과 의사 선생님이 쓰신 어린이 치아 관리 그림책이다. 심지어 쓰신 책도 많다. 그래서인지 책을 읽어보면 체계가 있고 재미도 있고 구성도 있다. 단편적으로 지식을 알려주기 위해 한 번 써 본 글이 아니란 거다. 시리즈는 총 4권으로 치아의 구조에서부터 치실과 과자, 양치질 방법까지 치아 관리의 모든 것을 이 4권의 그림책에 담았다. 


1권에선 치아의 구조와 나쁜 습관들이 어떤 치아를 만드는지 설명했다면 아이들이 자주 먹는 간식거리들이 어떻게 이 사이에 남아서 충치를 유발하는지 설명하고 칫솔질만으로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치실을 사용해야 한다고 설득한다. 




초콜릿 마녀가 매일 밤마다 마법 피리를 불어 잠자던 치아들을 모으고 초콜릿을 발라준다. 그러면 이 치아들은 초콜릿 괴물로 변해 아주 좁은 틈으로 숨어들어가 충치를 유발한다. 어느 밤, 이 괴물들은 몬스터 숲의 용 치아 사이사이로 쳐들어가 치통을 유발하고 용은 몬스터 치과 병원을 찾는다. 




치아 사이사이에 낀 이물질을 치실로 치료해 주는데 저 용의 표정이 어찌나 리얼한지~~!!! ㅋㅋ


간혹 고기(고기를 너무나 좋아하는 둘째는 매일 고기만 찾는데 그러다보니 이 사이에 낄 수밖에 없다.)를 먹고나면 어른들도 이 사이에 여러 음식물이 끼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그럴 때에는 간지럽기도 하고 아프기도 하다. 꼭 썩지 않더라도 이렇게 빼달라고 티를 내는 것이다. 그런데 바로 빼주지 않으면 이 음식물들은 삭아서 본인은 이제 치통을 느끼지 않더라도 결국 이 음식물들이 충치를 유발한다. 그러니 꼭 빼주어야 하는데 아이들의 경우 쉽지 않다. 


우리 아이도 2년 전쯤 치과에 갔다가 치실을 처방받은 후 어린이 치실을 구입 후 한동안 열심히 해주었다. 매일 해야 하는데 아이는 그 과정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고 그러다보니 엄마의 게으름으로 이틀에 한 번, 삼일에 한 번...하다가 요즘은 고기 먹고 불편해 할 때만 하게 되는 것 같다. 




2권에도 뒷페이지에 "몬스터 치과 의사 선생님의 당부!"가 있다. 치실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아주아주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잠시 잊고있던 치실 습관을 다시 시작했다. 여전히 좋아하지 않지만 계속 설명해준다. 내가 하는 모습도 보여주고. 


한창 이갈이 중인 7살. 잘 관리해서 앞으로는 충치가 더이상 생기지 않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