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결정하는 초등 독서의 힘 - 책 읽는 습관부터 영어 독서와 미디어 리터러시까지
김지원 지음 / 북카라반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들은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책을 읽힐 수 있을까 모두 머리를 싸맨다. 여기저기서 듣기도 하고 정보를 찾기도 하지만 실천은 영~ 어렵다. 그래서 수업하는 책이라도 읽으라고 독서 논술 학원에 보내기도 하고 그나마 만화책이라도 읽으면 다행이라고 지식 만화책을 잔뜩 사다주시는 부모님도 계시다. 그래도 여전히 아이들은 읽으라는 책은 대강 훑어보고 핸드폰만 붙들고 살기 바쁘다. 수년간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느낀 건, 놀 거 다~ 놀고 심심하면 책을 잡을텐데 아이들은 항상 너무 바쁘다는 사실이었다. 그나마 시간이 나면 이제 쉰다고 핸드폰을 붙드니 책 읽을 짬이 없다. 그렇다고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핸드폰이니 컴퓨터니 아무것도 하지 말라고 할 수도 없다. 그러니 아이들에게 책을 읽히려면 부모가 함께 짬을 내서 다양한 방법으로 함께 해야 하는 수밖에. 


<인생을 결정하는 초등 독서의 힘>은 저자가 아이들을 키우며 자신이 직접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영어 전문 강사이면서 필로어스 튜터이기도 한 저자는 그 누구도 하기 힘들다는 자기 자식들을 독서의 길로 이끌기 위해 참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하고 함께 곁에 있어주며 끈질긴 인내심으로 결국 책을 좋아하고 잘 읽는 아이들로 만들어 낸다. 그러니 이 책을 읽는 학부모들은 그런 저자의 실전 노하우를 하나하나 배울 수 있다. 


책은 크게 7장으로 나뉘어 있지만 앞의 3장은 독서의 길로 들어서기 위해 알아야 하는 것들, 독서 습관 들이는 방법과 본격적인 독서에 대해 설명하고 뒷부분은 영어책으로 영어 실력 키우는 법, 다양한 독후활동과 책을 넘어선 읽기와 올바른 미디어 리터러시까지 폭넓은 내용을 담고 있다. 


아이에게 책을 던져주고 읽으라고, 왜 안 읽느냐고 다그치기만 했던 부모라면 이 책을 통해 차근차근 아이에게 다가가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이미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해봤지만 잘 되지 않았던 가정이라면, 어쩌면 이 다음엔 어쩌지~할 수도 있겠다. 저자도 말했지만 모든 방법은 아이들마다 다르게 받아들여지고 다르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저자에게 박수를 쳐주고 싶었던 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깊은 믿음을 바탕으로 아이들을 독서의 길로 이끌었다는 사실이 아닐까 싶다. 


내 이야기를 해보자면, 첫째의 경우 그다지 신경쓰지 않아도 엄마가 꿈꾸던 장면을 실현화시켜준 아이였다. 같은 책상에서 평온한 시간을 보내며 각자 자신의 책을 읽는 장면 말이다. 공통적으로 읽은 책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서로 추천해주기도 하면서. 아주 뒤늦게 태어난 둘째는 일 하는 엄마를 둔 환경이 달라져서인지 좀체 스스로 책을 읽으려 하지 않는다. 책 좀 읽어볼까~라는 말을 건네지 않으면 단 한 권도 읽지 않는 날이 며칠이나 이어지기도 한다. 너무 바쁘고 지치고 힘들지만 놓치지 않은 건 잘 때 읽어주는 그림책 몇 권뿐이다. 


<인생을 결정하는 초등 독서의 힘>을 읽으며 가장 감탄한 부분이 바로 엄마의 정성인데, 아이들이 독서를 놓치지 않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모습이 책을 통해 전해졌기 때문이다. 이러면 아이들이 읽을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엄마 혼자만의 시간은? 휴식은? 등등의 생각이 저절로 든다. 결국 각자의 상황에 따라 가치관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고 책을 놓지 않는 아이로 만들기 위해 노력할 수밖에 없다. 책을 미친듯이 좋아하는 아이는 아니라도 말이다. 이제 막 책 읽기를 시작하는 아이라면, 아이에게 열정을 쏟을 준비가 되었다면, 영어에도 도움을 받고 싶다면 분명 많은 정보가 담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