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 살 탐정 레베카 3 : 의문의 마젤란 실종 사건 아홉 살 탐정 레베카 3
PJ 라이언 지음, 토리아트 그림, 김경희 옮김 / 제제의숲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초등생 아이들, 특히 저학년 책들을 보면 교훈이나 감동을 주는 순수 창작 동화보다 아이들의 흥미를 끄는 미스테리, 추리, 사건 등을 다룬 책들이 많아 보인다. 융통성 없는 엄마이자 독서 논술을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흥미만 유발하는 책은 좀 아니지 않나...하는 생각을 오랫동안 해 왔다. 하지만 아이들은 점점 더 책을 읽지 않고 처음 지식 만화가 아이들을 장악했을 때처럼 새로 출간되는 책 대부분이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다 보니 이젠 그 속에서도 보석 같은 책을 골라 아이들에게 읽히게 된다. 영상과 온라인이 더 익숙한 아이들에게 조금이라도 책을 읽혀 올바른 사고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아홉 살 탐정 레베카>는 탐정 추리 동화로 시리즈물이다. 현재 "마젤란 실종 사건"인 3권까지 출간되었고 앞으로도 계속 나올 예정인 듯하다. 레베카 시리즈의 가장 큰 장점은 선명하고 예쁜 일러스트가 아닐까 싶다. 이런 책을 고를 때 최우선되는 것은 아이들 본인의 취향이다. 무서운 것을 좋아하는 아이도 있을 것이고 예쁘고 아기자기한 것을 좋아할 수도 있다. <아홉 살 탐정 레베카>는 딱 9살 수준의 여자 아이들 수준의 책이다. 과해서 너무 무섭거나 너무 큰 사건을 다루는 것도 아니고 9살 아이가 겪을 법한 평범한 일상 속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추리해 나가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거기다 원색적이고 귀염뽀짝한 일러스트도 한몫한다. 




엄마는 '스파이 활동'이라고 부르고, 아빠는 '남의 일 참견'이라고 부르는 '깊은 관심을 기울이는 일", "사건 발견"을 좋아하는 레베카는 9살이다. 증거를 수집하고 수수께끼를 풀기 좋아하는 레베카는 주변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는 않는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다른 아이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가끔은 "외롭고 서글픈...(81p) 기분이 들기도 하는 아이이다. 그런 레베카에게 단짝 친구 마우스에게 전화가 온다. 자신이 기르는 생쥐 한 마리가 사라졌다는 것이다. 사건을 접수하고 마우스네 집으로 달려가는 레베카는 사건을 잘 해결할 수 있을까? 




글자만 씌여있는 것도 아니고 페이지 중간중간 만화 식으로 일러스트가 들어간 것도 좋은데, 레베카 시리즈에는 이렇게 중간 퀴즈 풀기 페이지도 함께 있다. 다른 그림 찾기나 미로 찾기, 숨은 그림 찾기 같은 우리가 어릴 때 한창 하고 놀았을 것 같은 퀴즈 페이지이다. 이런 페이지들이 책을 읽는 내내 방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흥미를 유발한다. 아마도 스토리와 잘 연결된 퀴즈이기 때문인 것 같다. 




책을 다 읽고 나면 '그래서 도대체 레베카가 뭘 해결한 거지?'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 처음부터 다시 차근차근 읽어보면 레베카는 아주 작은 단서도 놓치지 않고 하나씩 생각해 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직접적으로 해결하는 데 도움은 되지 못했을지라도 우리가 아주 쉽게 지나칠 수 있는 것 하나도 소홀히 하지 않음으로서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처음 용의자였던 야옹군이 레베카의 따뜻한 마음으로 이제 함께 살게 되었다. 그저 불쌍해서가 아니라 서로 돕기 위해, 그리고 반려 동물로 받아들이기 전에 생각해 보아야 할 점들을 부모님께서 잘 지적해 주는 부분도 참 좋았다. 이렇게 한 가족이 된 레베카와 야옹군이 다음 편에선 어떤 활약을 펼칠지 무척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